부자어른 - 경제학 교수 × 은행원 부부의 돈 공부 기본서
조진형.이승연 지음 / 연합인포맥스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과거의 부부관계라면 아마도 상하 복종적 관계였을 수 있으나 현대의 부부관계는 거의 남녀가 대등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나이도 같은 동갑이고 서로 다른 직업을 갖고 있으며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부부가 된 사람들은 과연 어떻게 재태크를 할까?

아니 속된 말로 제대로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품게한다.

하지만 남도 아닌 사랑하는 사람이자 평생을 약속한 만큼 부부는 서로의 장점과 단점을 서로 커버링하며 남들이 갖지 못하는 화기애애?한 모습으로 자신들의 재태크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부러우면 진다는 말이 있지만 이기고 지는 문제가 아니라 이렇게 함께 토론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함께 정할 수 있는 부부라면 제대로 된 부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그런 부부의 재테크와 경제 공부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부자어른" 은 경제학 교수인 남편과 은행원 아내인 부부의 경제에 대한 이해와 그를 통한 재태크에 촛점이 맞춰져 있는 책이다.

같은 것을 보아도 우리는 서로 다른 생각과 의미, 가치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하물며 경제에 대한 이해와 재태크라는 삶의 만족을 위한 방법을 이야기 하는 일에 적잖히 자신의 직업적 특성이 반영되고 있지만 오히려 그러한 부분이 한쪽으로만 치우칠 가능성을 배재하고 균형잡힌 논리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실질적인 결론을 도출해 실천하는 일에 학자로의 의견과 은행원으로의 의견을 만나볼 수 있어 다양성을 고려한 변수적 지침들을 만나볼 수 있다.

조선 건국의 아버지 태조 이성계가 자손들을 훈계하기 위해 남긴 훈요10조가 있듯이 이 부부는 부자가 되기 위한 시무 10조를 제시해 재테크를 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주고 있다.

경제가 담고 있는 전반적인 내용들, 무척이나 포괄적이고 다양한 부분들이 많지만 보다 완전한 재태크를 위해 나, 우리가 알아야 하는 일이기에 저자들의 부자어른 되기는 돈 공부의 기본서적인 내용으로 손색이 없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론과 실체라는 것으로 구분되어 있다.

경제학자로의 남편은 경제학적 이론으로의 현실적 상황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지만 이론과 현실에서의 괴리감이 있는 일은 직접 경험해 보지 않고는 알수 없는 일이라 은행원 아내의 실무적, 경험적 사례에서 얻은 논리의 배합은 이 책을 읽는, 읽고자 하는 독자, 재태크를 해야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균형잡힌 재태크 기본서의 장점으로 인정될만 하다.

재무재표, 경기분석, 금융분석, 자산으로의 부동산과 비트코인, 가족 시스템과 미니 강의까지 알차게 준비된 부부의 돈 공부, 멋진 재태크 강의까지 만나볼 수 있어 그 어떤 재테크 기본서 보다 활용성 면에서 뛰어나다 할 수 있을것 같다.

활용의 여부는 책을 대하는 우리 모두의 실천에 따라 달라질 결과들임을 잊지 않는 한 저자들이 알려주는 재태크의 지식들은 오래도록 빛을 발하리라 생각하게 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