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대 부자 수업 야무지게 모으고 똑똑하게 투자하자 - 통장세팅부터 투자, 대출, 청약까지 지금 당장 따라하는 실전 돈 관리
김태은 지음 / 바이북스 / 2026년 1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회생활의 전초 시기를 보내고 있는 20대는 모든것에서 시작하는 입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런 그들에게 경제교육은 그 무엇보다 더 중요한 교육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본다.
물질만능주의가 심화되는 현실처럼 보이지만 그러함 속에서도 우리는 자신의 행복, 경제적 자유를 위한 꿈들을 가지고 살아간다고 볼 수 있다.
과연 그러하다면 우리의 20대들에게 돈을 모으고 쓰며 투자하는 방법을 깨우쳐 줄 필요성이 있다.
이론적인 내용이 아닌 실질적으로 지금 당장 따라해 보며 실천할 수 있는 돈 관리법을 알려 준다면 오늘을 살아가는 많은 20대들의 미래를 조금더 밝게 밝힐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러한 의미를 올바르게 캐치해 요목조목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20대 부자 수업 야무지게 모으고 똑똑하게 투자하자" 는 비단 20대 만이 아니라 경제교육, 금융교육, 돈관리 등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내용을 알려주고 있다.
돈 관리의 기본(Basic)은 소득, 지출, 저축, 대출 이라는 항목으로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일을 하든 일을 한 결과로의 소득이 있을 것이고 그것은 우리의 일상 생활과 삶이라는 시간을 살아가는 비용으로의 지출이 되는데 과연 어떻게 유익하게 지출해 돈을 남기고 남긴 돈을 저축해 불려 갈 수 있는 지를 알아야 한다.
대출이 돈 관리의 기본에 들어가는 이유는 무턱댄 대출이 아니라 효용이 있는 대출이 된다면 빠르게 자산을 불릴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기에 당연히 기본에 포함시킬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소득, 지출, 저축, 대출 이라는 항목을 활용해 돈 관리의 핵심적인 내용을 속속들이 알려준다.
시작이 있으니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목적을 정해야 하며 소비를 통제해 돈을 남기는 방법, 저축이 나, 우리에게 어떤 가치나 의미보다 미래지향적 가치를 지닌다는 사실, 모인 돈을 미온적으로 두는것이 아닌 작게 시작해도 똑부러지는 투자를 할 수 있음으로 자산으로의 발판을 키우자고 하며 금융산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대출에 대한 내용을, 독립을 위한 내 집 준비를 위한 청약통장 준비와 전세부터 매매로 집을 구하기 까지의 내용들을 만나볼 수 있다.
세상 어떤 돈 관리법도 저축이 없는 돈 관리법은 없다고 할 수 있다.
즉 소득으로 번 돈을 모두 소비해 버린다면 당장은 만족스런 생활을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분명 후회하게 될 시간을 맞게 될 것이다.
누군가는 자신의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저축하고 투자해 자신이 바라마지 않는 경제적 자유의 꿈을 달성하는가 하면 누군가는 아무것도 가진것 없이 자괴감으로 괴로워 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한 일이 나, 우리에게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는가?
스스스로에게 묻고 답해 볼 일이다.
저자가 설명하는 돈 관리에 대한 빼곡한 지침들이 현실 속의 나,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 있어 지금 얼마나 일치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를 체크해 보아야 한다.
체크 후 불만족 스럽다면 지금의 생활이 무언가 잘못 되었다는 판단을 해야 하며 새로운 돈 관리 법으로의 변화와 개선이 필요하다 하겠다.
저자는 그러한 이들과 20대의 청춘들에게 당장 실천해 볼 수 있는 돈 관리법을 자신의 경험적 사례와 통찰을 통해 제시하고 있어 활용과 결과에 대한 만족감은 실천하는 나, 우리가 누릴 수 있느냐로 귀결될 것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