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스토리텔링 - 세계인이 사랑하는 K-뮤지엄
황윤 지음 / 소동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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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역사적 자료, 사료들을 모아 놓은 곳을 박물관이라 지칭한다.

하지만 미술관이라 지칭하는 의미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 이외의 지식들을 알기 위해 책도 읽고, 영화도 보고 하지만 직접적 이해를 구하는데는 부족하다.

그러한 의미에서의 박물관은 과거에 대한, 역사에 대한 매우 현실적이고 직접, 간접적인 체험 교육장이 된다.

그러한 박물관, 미술관에 대한 탐방을 우리가 원하는 하나의 주제, 또는 관점으로 돞아 보는 일은 단순한 역사적 나열에 의한 학습 보다는 월등히 뛰어난 학습효과와 학습 동기로의 기회를 부여한다.

그 핵심이 바로 '재미' 에 있고 보면 관련 주제나 관점에 대한 스토리텔링식 서사는 매력있는, 해 보고 싶고 더 알고 싶어 빠져들게 되는 발판이 된다.

그러한 재미를 듬뿍 담아 낸 저자의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박물관 스토리텔링" 은 전 세계적으로 K컬처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역사와 미적 유산의 보고인 박물관이나 미술관의 지속가능한 생존에 대한 의문을 세계적 박물관인 루브르박물관의 전시방식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고 또 무엇을 어떻게 해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탐구적 의미를 제시하고 있어 의미 있는 책이다.

흔히 우리는 '우리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리다.

우리 것은 우리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담고 있기에 독보적을 넘어 유니크한 존재감을 갖기에 맞는 말이며, 반대로 우리의 문화나 역사도 어딘가에서 유래되었거나 흘러오고 흘러간 존재임이 분명하다.

그런 흐름 속의 유니크한 존재감을 갖는 전, 후의 역사, 문화 등을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 이해, 수용할 수 있다면 우리는 족보적 스토리로 세상의 많은 것들을 인식할 수 있을것이며 그러한 방식으로의 스토리텔링은 일거다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의 행복한 삶에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저자는 K컬처의 독보적, 유니크함에서 지속가능한 서사적 단점을 짚어낸다.

한마디로 맥락적이지 못하다는 의미를 이해하면 박물관만의 문제라기 보다 역사와 문화를 대하는 정부의 인식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다.

저자의 이러한 설명과 주장은 이 책을 읽는 내내 높은 설득력으로 우리의 생각을 지배한다.



루브르박물관의 전시 방식은 유물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메소포타미아--이집트--그리스--이탈리아 르네상스--프랑스' 로 흐르는 인류 문명의 거대한 서사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돌아 보면 우리는 루브르가 보여주는 '우리' 가운데 '나' 라는 존재 보다 '우리' 는 없는 독보적 존재로의 '나'만을 보여 주기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말한다.

왜 루브르와 세계적 박물관, 미술관의 관람객은 미어 터지듯 하고 우리의 국립현대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외국인 관람객은 5% 밖에 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마도 지금 이대로의 K컬처가 된다면 그리 오래지 않아 세계는 한국과 K컬처에 대한 열기가 사그라져 버릴지도 모른다.

국가 경쟁력을 오직 경제만으로 따질 수 없는 일이지만 예술과 문화 강국이라는 유럽 국가들의 문화적 정책들을 바라보는 우리에겐 많은 아쉬움이 남는 현실이라 생각하게 된다.

단지 과거의 역사와 문화만을 볼 수 있는 대상으로의 박물관, 미술관이 아니라 과거를 통해 현재를 아우르고 미래를 맞이하고자 하는 도약의 발판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저자의 이야기는 날 선 성찰의 시간을 요구 하지만 그럼에도 재미를 무기로 삼아 전하기에 새로운 시선으로 박물관 스토리텔링을 기억해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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