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 문장 - 우리가 사랑한 작가들이 삶의 질문을 마주하며 밑줄 그은 문학의 말들
스티븐 킹 외 지음, 조 패슬러 엮음, 홍한별 옮김 / 이일상 / 2025년 11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살고 있지만 그 인생의 중심축이 되는 생각이나 의식은 무엇인지 쉽사리 말하지 못한다.
나는 어떤 인생을 살아야지! 라는 자기 자신만의 인생론이 있다면 그는 대단한 인물이자 실천력이 있는 인물이라 하겠다.
하지만 오늘날의 우리 모두는 그러한 인물이 되지 못한다고 본다.
인생의 의미를 모르는것은 물론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도 사실 명확치 못하고 이랬다 저랬다 하는 고민을 하고 있으니 자기 인생을 어떤 인생으로 만들고 그에 따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일을 하는 것은 무척이나 많은 고민과 사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라 하겠다.
다시 묻자, 나, 우리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아니면 어떤 인생까지는 아니라도 자신의 인생을 좌우하는 의미있는 생각이나 문장이 있는지 살펴 볼 일이다.
아직 그러한 생각이나 문장이 없다면 우리가 사랑하는 많은 작가들이 삶과 인생의 질문을 마주하며 밑줄 그은 문학의 말들을 가슴에 새겨볼 필요성이 있다 하겠다.
설령 그것이 나의 인생과 삶에 꼭 들어 맞는다 하지 않더라도 참고하고 따르기 위해 나, 우리 자신을 변화속으로 밀어 넣는 트리거가 될 수도 있다.
그 의미있고 서슬 퍼런 문장들을 빼곡히 실어 독자들에게 전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인생문장" 은 오늘을 사는 나, 우리에게 가장 마음에 와 닿는 문장들, 책을 읽건 혹은 잡지등 여타의 문장이 기록된 매체를 읽든 우리 마음에 자리해 나, 우리의 삶과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문장들이 있는지를 묻고 아직 없다면 우리가 사랑하는 많은 작가들의 인생문장들을 가려 뽑아 우리 인생의 변화를 위한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된 책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을 읽으며 중요하다 생각되는 문장들을 밑줄 그어 기록하고 기억하고자 하는 행위를 한다.
그러한 문장들, 평생 읽은것 중에 가장 강렬하게 뇌리를 강타한 구절이라면 적지 않게 나, 우리에게도 그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해 볼 수 있다.
더구나 그러한 글, 문장들이 작가들에게 어떻게 창의성에 영향을 미쳤는지, 예술적 영감을 어떻게 얻고 어떻게 작품을 만들어 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는 일도 매력적이고 숨겨진 이야기들이라 놀라운 일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인생 문장을 대표하는 핵심은 정체성, 역경, 윤리, 미학 등 다양하고도 깊이 있게 포진되어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어떤 생각을 할지 나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세상은 넓고 사람도 많은 만큼 자기 인생의 문장을 말하는 범위도 무척이나 천차만별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저자 역시 그러한 느낌을 인터뷰하면서 느꼈다고 하니 아마도 그러한 경향성을 책에서 캐치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을것 같다.
누구나 책 읽기에 대한 자기 나름의 생각과 사유가 있다.
진중하게 책을 읽는 사람들이라면 책 속의 문장들로 자기 삶과 인생의 과정과 결과를 지배하는 핵심적 의미와 가치를 지닌 문장들을 갖고 있을 것이라 본다.
즉, 인생 문장으로 인해 나, 우리 자신이 변하고 변할 수 있는 삶을 산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삶과 인생이 바뀌는 순간을 만드는 인생문장, 이 책이 아니라도 수 많은 책들을 섭렵하고 즐기는 이들에게 인생문장을 들어 보는 일은 흙속에서 진주를 찾듯, 아니 흙 속에서 진주를 찾은 이들의 이야기임을 확인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누군가의 인생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 책 속 한 문장, 곰곰히 음미해 보며 인생과 삶의 의미를 찾아 보는 일도 우리에게 유익한 기쁨과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이라 믿으며 다독을 권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