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총량의 법칙 100문 100답 - 하루라도 빨리 알수록 인생에 득이 되는 100가지 이야기
이채윤 지음 / 창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종종 우리는 '인생에서 오는 모든 것에는 대가가 따르며 그 모든 것은 조화를 이루고 총량이 정해져 있다'고 하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 말을 한 사람이 누구이고 어떻게 그걸 알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오랜 세월 인간이 살아 온 세월을 통해 얻은 삶의 지혜에서 얻은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저 문장만을 놓고 보면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데 반해 모든 것이 대가가 따른다면 그 누구에게도 공평한 잦대이며 기준이라 할 수 있기에 공평함을 떠 올릴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좋은 일, 나쁜 일 등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이뤄 우리에게 전달? 된다면 그야말로 인생 총량의 법칙은 공평과 평등의 법칙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인생, 삶의 법칙들이 우리의 오늘을 지배하는 것이라면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그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인생 총량의 법칙 100문 100답" 은 우리가 갖는 욕망의 전차를 세워야 하는 이유로 인생총량의 법칙을 통해 누구나 공평, 평등한 삶을 부여 받았기에 그법칙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살면 삶의 질이 달라진다는 확실한 믿음을 100가지 질문과 100가지 답으로 풀어내는 책이다.

돈, 공부, 사랑, 성공, 건강, 오락, 술, 가족 등 거의 모든 인간 삶의 요소들의 총량, 어떻게 치우침이 없이 균형을 맞출 수 있는지를 100가지 질문과 답으로 풀어내고 있어 오늘 우리 삶 속에 존재하는 희노애락의 총량적 의미를 생각해 균형잡힌 삶으로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게 해 준다.

인생이 공평하다,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일은 모두 제각각의 생각일뿐 정답은 없다.

불공평하다 느끼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있을 터이고 공평하다 생각하면 또 그렇게 생각하는 합당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 본다.

하지만 저자의 통찰을 통해 보면 불운을 느낀다면 그에 걸맞는 기회도 함께 올 것이라는 것을 읽을 수 있다.

그러한 상황을 나, 우리가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어떻게 불운을 떨치고 기회를 잡을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야 하는 스탭은 인생 총량의 법칙을 신뢰하고 믿는다면 해볼 만한 일이라 하겠다.

신의 존재를 믿든, 믿지 않든 우리의 인생 총량의 법칙에 대한 믿음도 동일하다.

하지만 무지한 나, 우리 보다는 이러한 법칙의 발생과 인간의 삶에 적용되어 인간을 변화 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읽을 수 있다면 인생총량의 법칙은 변화하는 시대에 변화하는 나, 우리를 만드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믿을 수 있다.



인생 총량의 법칙, 좋은 것은 받아들이고 나쁜것은 배제하거나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일은 흔히 우리가 점성술이나 무속인을 찾아가 미래를 묻는것과 다를바 없다 생각하면 그들에게서 들을 수 있는 불운, 악운, 불행 등을 스스로 인지하고 반대되는 방향으로 나, 우리의 의식을 전환, 새로운 삶으로 매진할 수 있도록 전환시키는 계기가 된다.

어쩌면 이러한 인생총량의 법칙 100문제는 일상적으로 우리가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로 인식할 수 있지만 반대급부의 사유를 생각지 않고 그 자체에만 매달린다면 심각한 무력감이나 그로 인한 우울증 등 다양한 병을 얻을 수도 있다.

인생 총량의 법칙이라는 사유는 오늘 우리의 삶이 맥락없이 사는 실체가 아니라 어떤 근거, 자신이 만든, 주체적인 근거를 통해 이뤄지는 삶이자 인생임을 스스로 깨닫게 해 준다.

100문 100답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수 많은 희노애락의 기회들을 편가르기 보다 우리 인간의 삶이 마주할 수 있는 삶의 맛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나만의 생각을 해 본다.

인생총량의 법칙을 알고자 하는 독자들의 일독을 권유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