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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 횡단, 22000km
윤영선 지음 / 스타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이런 생각을 하는 이들이 있을 줄은 꿈에도, 아니 현실적으로 있으리라 생각지도 못했다.
그것도 푸릇 푸릇한 청소년 시기에 가졌던 꿈을 적잖히 나이든 상태에서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리라는 생각은 보통의 은퇴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찾아볼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유럽과 아시아를 횡으로 잇는 여행,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시작해 튀르키예 까지의 거리 22000km 가히 엄두도 내지 못할 거리를 자동차 횡단으로 도전하는 일은 어쩌면 무모한 일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성공한다면 정말 후회 없는 인생 여행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정년 퇴직을 앞둔 나 역시 그러한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경제적 여유도가 크리 크지 않기에 꿈꿀 수 없는 처지라 아쉬움이 남는다.
아마도 저자의 책을 만나지 못했다면 동해항에서 블라디보스토크로 가는 배가 있는지도 몰랐을 문외한이 국경을 넘고 시대를 넘어 오롯이 한민족의 자취를 따라 가 본 여행기를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유라시아 횡단, 22000km" 은 학창시절 배움으로 익혔던 고대 한민족의 발차취를 따르고 싶었던 꿈을 공직과 민간의 직에서 떠난 저자가 아내와 함께 도전하고 실천하고자 감행한 여행기로 보통의 사람들이 생각하기에는 '그럴수도 있지' 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저자의 나이 70세에 즈음하여 도전할 수 있는 여행으로는 벅차고 힘든 여행이 아닐 수 없지만 푸릇하던 청소년시기의 꿈을 쫓아 한민족의 발자취를 따라 도전을 감행한 내용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책이다.
젊은 청춘들의 여행도 22000km 라면 결코 쉽지 않은 여행길이라 할 수 있다.
허나 저자의 나이 70세, 더구나 혼자도 아닌 아내와 함께, 또다른 여섯 사람들과 자동차로 떠나는 유라시아 횡단 여행은 생각만으로도 힘겹고 어렵겠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
자동차로 가는데 뭐가 어려워?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여행처럼 자동차 여행은 그리 만만하지 않다는 사실을 저자의 책을 읽어보면 이해할 수 있다.
더구나 중국은 개인이 자동차를 이용해 여행하는 것을 허용치 않는 국가이기에 여행 루트를 다 짜 놓은 상태를 다시 변경하고 수 많은 생각할 꺼리와 문제들, 발생하는 일들을 모두 함께 헤쳐 나가야 하는 공동체로의 팀을 엿보게 한다.
많은 여행관련 서적들을 보면 개인적인 서사 보다는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내용으로의 지식들만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이 책의 저자는 처음부터 시작해 끝을 맺을 때 까지 저자 자신과 아내의 개인적인 감정과 사유들이 주를 이룬다.
그런 면에서 보면 여타의 여행 도서들 보다 더 살갑고 따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여행은 늘 외롭고 고독하며 힘겨운 일이기도 하지만 아내와 함께 살아 온 세월 만큼의 넉넉함을 가진 부부의 마음 씀씀이도 살짝 살짝 엿볼 수 있어 매력있는 여행이자 공동체의 일원으로의 역할에도 부족함이 없음을 느끼게 한다.
유라시아 횡단 22000km는 45개 도시를 만나고 헤어지는 과정으로 이어져 있다.
물론 도시만이 아니라 그 과정 속에는 타클라마칸 사막, 파미르 고원, 천산산맥, 천산고원, 키질쿰 사막, 카스피해, 코카서스산맥 등 한 번쯤은 이름을 들어 보았을 지명들을 마주해야 하는 고난의 길이기도 하다.
자동차로 여행한다고 쉽게만 생각할 일이 아님을 책을 읽어보면 쉽게 이해가 된다.
어쩌면 저자 역시 혼자라면 감행할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평생을 동고동락한 아내와의 여행길이기에 더더욱 의지할 수 있고 노후의 최고 추억을 함께 그리고자 하는 마음을 쉽게 읽을 수 있다.
장장 22000km의 여행길, 그 속에서 우리는 인류 문명의 오랜 발차취를 찾을 수 있고 또한 한민족의 발자취 역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꿈을 가지면 언젠가는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말이 가슴에 와 닿는다.
저자의 경우만 보아도 그러함을 알 수 있기에 부럽지만 내 안에 잠자고 있는 소중한 꿈들을 이루기 위해 오늘도 노력해 보아야 하겠다.
**출판사 스타북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