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의 전설 - 실전투자대회 수상자 9인을 만나다
키움증권 채널K 지음 / 넥스트씨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주식 투자 세계에서 전설은 확고한 신뢰성을 보여주는 이들이 만드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전설이 되기 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사실 잘 모르고 있다.

세상의 모든 투자는 결과로 증명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전설이라 지칭하는 이들의 투자에 대한 모든것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나는 것은 또다른 전설을 잉태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주식투자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도 특정한 조건을 가지지 않은 이상 없지 않을까 싶다.

투자의 결과야 온전히 나, 우리의 실력의 결과로 이해할 수 있는 바이고 보면 전설이라 불리우는 이들의 투자법에 대한 관심은 많은 사람들이 욕망하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단초로 작용할 수도 있다.

거의 모든 투자에 있어 우리는 무분별한 욕망에 따르기 보다 충실하게 할 수 있는 원칙을 마련해야 한다.

지금까지 투자라는 일을 해 왔고 그 결과가 나, 우리 자신이 초라하게 보일 수 있는 상황이라면 투자에 있어 전설이라 불리우는 이들의 마인드와 투자 철학에 대한 속깊은 이야기를 참고할 필요성이 있다 하겠다.

그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트레이딩의 전설" 은 주식투자에 있어 매일 수십 번의 매매와 손실, 복기와 성찰이라는 시간 속에 자신만의 원칙과 행동을 통해 보편적 투자자들 보다 월등히 뛰어난 투자 성과를 얻는 이들의 사례를 인터뷰 형식으로 제시해 독자들의 투자 마인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책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불개미, 신정재, 청사진, 방배동선수, 만쥬, 바른다른, 캐리, 월억언제해보나, 뭐라도되겠지 등 9인의 실전 트레이딩 비법을 공개한다.

아마도 평상시와 같은 상황이라면 전설적인 인물들의 투자 마인드와 방법에 대한 비기를 쉽게 만나거나 터득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기회는 온전히 독자들을 위한 투자법의 다양성을 제시하는가 하면 투자에 있어 자신만의 원칙이라는 것을 확연히 갖고 있어야 함을 깨우쳐 준다.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전설적인 고수들의 투자법은 모두가 제각각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경제적 자유를 위한 도움닫기를 할 수 있다는 말과 다르지 않고 보면 독서를 통해 자신과 어울리는 전설의 투자법을 활용해 보는것도 유익하고 좀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기회가 될 것이라 판단한다.

전설들의 투자법이라는 비기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나, 우리 자신의 투자에 대한 정의를 먼저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자신의 투자성향도 모르면서 전설들의 비기, 투자법만을 따라 한다고 해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전설들이 하나 같이 주장하는 바가 바로 '원칙', 자기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라는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손실을 줄이거나 만회할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투자의 전설들, 그들 역시 보통의 나, 우리와 같은 시기들을 겪어왔다.

그들이라 해서 온전히 투자에만 매몰된 의식으로 독자들에게 투자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다.

보통의 사람들이 망각하거나 무시하는 것이 바로 원칙을 지키고자 하는 힘이라 할 수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내용은 사회적 현상으로의 지식 보다 철학적 가치를 담은 경제활동이라는 측면을 더욱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투자를 위한 매매기법 보다는 왜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고 나, 우리는 그러한 상황을 통해 어떻게 투자를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많은 일들은 우리를 좀더 성숙하고 기다릴 줄 아는 존재로 거듭나게 한다.

결국 주식투자 시장은 살아 남아야 하는 숙명을 지니고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가장 명확하게 전달해 주고 있어 트레이딩을 통해 부의 축적을 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 될 수도 있다.

투자에 있어 어떤 경우라도 나, 우리 자신이 세운 원칙에 대한 이행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 변화를 잉태한 사람들의 탄생이라며 부추김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나, 우리만의 잘못된 원칙들을 사용해, 원칙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없는 현실은 안타까울 뿐이다.

나로 부터 시작하는 투자방식의 변화, 전설들과 비교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것으로 판단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