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이터 시각화와 탐색 with POWER BI 3rd
마경근.서주란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9월
평점 :
**네이버카페 리뷰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과거 철은 산업의 쌀이라고 불렸지만 현대에 와서 반도체로 그 입장이 바뀌었다.
그렇게 비유한다면 데이터는 무엇일까?
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라고 지칭한다. 그만큼 데이터는 정보를 이루는 근본이며 모든 산업에 있어 원유와 같다는 생각을 한다는 의미를 읽을 수 있다.
그러한 데이터는 대부분 숫자로 이뤄진 상태임을 생각하면 인간에게는 무의미한 상태로 읽혀질 수 있지만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내는 일은 무척이나 중요하고 사회적으로 데이터 시각화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을 통해 유익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러한 데이터 시각화 기술은 전문적 영역으로 POWER BI를 활용하며 이는 데이터 시각화, 탐색, 분석에 있어 전공, 비전공을 가리지 않아도 활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필수적 도구라 할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와 탐색을 위해 POWER BI를 활용, 직관적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데이터 시각화와 탐색 With POWER BI 3rd'는 누구의 전유물도 아닌 데이터들을 무가치함에서 가치함으로 변화, 바꾸고 탐색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목적, 목표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직관적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시각화, 수 많은 글씨로만 이뤄진 책을 보는것 보다 핵심 내용을 보여줄 수 있는 도표를 보는것이 더 내용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고 능률을 올리는 일이 된다.
그러하듯 수 많은 숫자로 이뤄진 데이터들을 숫자가 아닌 눈으로 읽어 가독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방식으로의 데이터 시각화는 빅데이터라는 부분에 있어 매우 필수적인 존재감을 갖는다.
POWER BI는 그러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 하는데 있어 탁월하다.
흔히 데이터와 연결된 시각화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Excel 프로그램을 꼽는데 POWER BI는 Excel 보다 직관적이며 최신 데이터 기반의 실전 예제를 통해 시각화, 탐색과 분석에 이르는 과정을 직접적으로 활용한 수 있는 실전형 데이터 입문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복잡한 시각화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본다면 데이터를 연결하고 데이터를 정리, 분석하고 데이터를 모델링하여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전공, 비전공자를 가리지 않는다 하였는데 기본편, 실전편으로 구분해 놓아 충분히 기본기를 다지고 실무적 환경에서의 사회적 이슈까지 실습할 수 있는 책이라 직접 접해 본다면 그 가치를 느껴볼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와 탐색을 위한 POWER BI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물론 극대화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업그레이드 해야하지만 기본적인 기능만으로도 데이터의 시각화와 탐색을 하는데 무리가 없다.
책에서 사용된 데이터 자료들은 영진닷컴 홈페이지의 고객센터내 부록 CD 다운로드를 통해 회원가입 없이도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실전편에 있는 '서울의 1인 세대, 어디서 살고 있을까?', '서울의 미세먼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직장 그만두고, 나만의 카페를 창업해 볼까?'와 같은 부분은 실질적으로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밀접한 주제들이다.
물론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것이 통계적 지식과 연계되기에 POWER BI 역시 그러한 연관성을 읽을 수 있고 시각화를 통해 시각적 객체화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상적인 데이터들을 시각화 함으로써 더욱 유용한 판단과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데 최적의 기회, 도서가 되리라는 생각을 해 보면 다독을 권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