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 - 하고 싶은 일을 해내기 위한 작은 시작
아리카와 마유미 지음, 윤경희 옮김 / 더페이지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단단한 삶이란 어떤 삶을 말함일까?

흔히 하는 말로 야무지고 빈틈이 없어 보이는 알찬 삶으로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러한 삶을 사는 이들에게서는 다른 무엇 보다 자신감이 물씬 느껴짐을 부인할 수 없다.

과연 어떻게 살아야 단단한 삶을 이룰 수 있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나, 우리가 될 수 있을까 생각해 볼 일이다.

너무도 많은 생각들이 나, 우리를 휩쓸고 지나갈 수도 있다.

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 우리의 삶을 어떻게 알차고 단단하게 만들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은 지속적으로 해야만 한다.

지금의 나, 우리 자신이 어떠한 모습이든 스스로가 자신감을 가지고 삶을 살아갈 수 있으려면 더욱 단단해 져야 비로소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판단할 수 있을것 같다.

그러한 삶, 단단한 삶, 자신감 있는 삶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 은 삶을 사는 모든 사람들이 갖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어떻게 향상 시키고 단단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과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수 많은 사람들이 갖는 보편적인 현상으로의 모습 가운데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흔히 불안을 먼저 떠올리는 일은 어쩌면 선입견이기도 하지만 그간 삶에서 느껴 온 축적된 사례들에 대한 염려들이 반영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걱정과 염려를 한다고 해서 그 불안이 해소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더 크게 늘어나거나 증가되기에 애초에 그러한 걱정과 염려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저자는 그러한 방법을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시도해 본 경험을 쌓으라'고 주장한다.

그렇다. 나의 생각도 저자의 생각과 다르지 않다.

경험해 본 일은 적어도 생각만으로 저울질 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자신감을 준다.

그러한 경험을 축적시키게 되면 어떤 일이건 나, 우리는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게 되며 비로소 자신감을 가진 나, 우리 자신을 목도하게 될 것이다.

즉 작은 경험의 축적이야 말로 일상적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일들에 대해 우리를 자신감 있는 존재로 만들며 그러한 나,  우리의 삶은 단단한 삶으로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마주하는 작은 경험을 위한 일들을 하며 성공과 실패의 시간들을 마주하게 된다.

물론 그러함에 따라 희노애락의 과정을 겪게 되지만 그러한 걸음들이 나, 우리를 점점 자신감 있는 존재로 거듭나게 해 준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중요한건 그러한 작은 경험을 하며 스스로를 다독이고 이끌어 가는 나, 우리 자신이 가질 자신감이다.

그것은 그저 나를 믿는 것이며 진짜 나를 위한 마음이라 할 수 있다.

자신감은 그 누가 만들어 주지 않는다. 오직 나, 우리 스스로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만들거나 스스로 쌓아 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렇게 자신감이 쌓인 나, 우리가 되었을 떄 비로소 나, 우리의 인생은 단단한 인생으로, 단단한 삶으로 빛을 발하게 되리라고 본다.

저자는 그러한 나, 우리의 자신감을 위해 일, 관계, 인생에 자신감을 쌓을 수 있는 46가지의 작은 실천 보따리를 제시한다.

하나 하나를 나, 우리의 자신감을 위한 근거로 생각해 착실하게 실천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보면 좋겠다.

힘차고 당당하며 단단한 삶을 사는 자신감 있는 나, 우리를 목도할 수 있는 기회를 이 책을 통해 구현해보길 권고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