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이 많아질수록 실행이 답이다 - 나만 제자리인 것 같아 초조한 생각이 들 때 읽는 책
장경빈 지음 / 황금부엉이 / 2025년 7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무언가를 하기 위해 생각을 하는 일은 일상적인 수순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과도하다면 정말 생각만으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될 수도 있다.
생각은 실행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그런데 실행은 하지 않고 생각만 많이 한다고 해서 무언가가 이뤄진다고 생각하는 오류를 우리는 종종 범하곤 한다.
인간의 모든 일들은 생각과 실행이 이뤄낸 결과물이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우리는 그러한 변함없는 수순을 거부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는 나, 우리가 바라마지 않는 경제적 자유도, 행복한 삶도 실현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생각만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오류는 빠르게 실천으로 바꾸는 방법만이 나, 우리가 원하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해법이 될 것이다.
남들과는 다른 길을 가고 있는 저자의 삶에서 우러난 실행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생각이 많아질수록 실행이 답이다" 는 저자의 남다른 의식과 행동이 빛을 발한 족적을 확인할 수 있고 그가 얻은 실질적인 깨달음의 가치들을 실행으로 얻을 수 있음을 알려 준다.
남들 다 가는 대학을 가기 위한 인문고를 마다하고 특성화고를 지원한 저자, 부모님과 많은 사람들로 부터 '무모한 놈' 으로 낙인 찍히면서도 저자는 자신이 생각하고 하고자 했던 길을 실행력으로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렇다. 좋든 싫든 우리는 자신의 삶을 살아야 하는 운명을 갖고 있지만 정작 지금과 미래의 나를 생각하면서도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하고 싶은지 조차 잘 모르는 그런 존재가 되어 있다.
왜 자신의 삶인데 하고 싶은것, 좋아하는 것을 하고자 노력하지 않는 것일까?
이미 앞선 사람들이 자리를 빼앗아서? 말도 안되는 착각을 하고 있다.
저자의 날선 비판을 새겨 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저자는 자신의 생각을 생각만으로 남겨 두지 않고 실행으로 성공 또는 실패의 답을 얻고 삶에 변화를 일구어 왔다.
지금의 나, 우리는 그러한 과정을 가진적이 있는가 우리 스스로 묻고 답해 보아야 한다.
그 결과가 '아니오' 라는 답이라면 이제부터는 달라져야 한다.
마음은 항상 변화를 추종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의 나는 생각도, 실행도 하지 않는 무지렁이가 되고 있지 않나 점검해 볼 일이다.
수 많은 자기계발서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자기계발이라는 것도 생각만으로는 할 수 없는 법이고 보면 저자가 제시하는 실행이 뒷바침 되어야 비로소 자기계발을 완성할 수 있는 일이다.
흔히 우리는 게으름을 탓하며 '나중에'를 남발하지만 우리에게 남겨진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모든것들이 때가 있다는 어른들의 말씀들이 생각난다.
물론 언제든지 마음 먹으면 할 수 있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런 마음을 먹고 있을 때 타인은 나, 우리 보다 앞서 나가는 생각과 실행을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면 이는 분명 스스로를 유기하거나 도태로 몰아 넣는 결과를 선책한 것이라 해도 틀리지 않는다.
저자가 말하는 생각이 많아질 수록 실행이 답이다고 하는 주장은 우리에게 지금 당장 삶의 태도를 바꾸라고 주문하는 요청서이다.
그런 저자의 강력한 주문을 또 생각만으로 치부하고 넘긴다면 답이 없다.
언제 당신의 삶을, 당신이 원하는 삶을 위해 실행 할 것인지, 스스로 답해 보면 아마도 답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그 해답을 보다 일찍 알고자 한다면 실행만이 답임을 깨닫게 되리라 판단해 보며 저자의 남다른 삶에 박수와 경의를 표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