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상식 사전 - 개념부터 실생활 활용까지, 꼭 알아야 할 AI 리터러시 50
김지현 지음 / CRETA(크레타) / 2025년 6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공지능 AI는 특이점 즉 기술적 특이점을 넘어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는 근원이 되고 있다.
그럼 특이점은 무엇인가?
특이점은 어떤 기준을 상정했을 때, 그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 점을 이르는 용어로 이해할 수 있다.
인공지능 AI는 컴퓨터 기술의 기준을 뛰어 넘어 새로운 모습으로의 변화를 창출해 내고 있어 우리는 인공지능 AI를 특이점을 넘어 선 상황으로 말한다.
그런 인공지능 AI가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있다. 아직은 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겠지만 그 변화의 실체가 가시적으로 우리 눈에 드러나는것도 있지만 보이지 않게 바뀌어 가는것들도 있음을 생각해 보면 커다란 변화의 물결이 우리 삶과 일상을 적시고 있다고 해도 틀리지 않다.
인공지능 AI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하고 사회적으로도 변화의 물결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발빠른 사람들은 벌써 인공지능 AI를 활용해 돈을 버는 비즈니스를 창출하기도 하지만 아직도 무지인 상태로의 그대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도 있다.
변화에 대한 선택은 모두 자신이 하는 것이지만 생존을 위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는 인공지능 AI에 대해 심도 깊게 이해해야 한다.
그러한 이해를 마치 일반상식처럼 이해할 수 있게 도움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디.
이 책 "AI 상식사전" 은 인공지능 AI시대에 누구나 쉽게 인공지능 AI의 개념과 사례들을 총정리해 지식으로서의 가치 보다 모두가 이해하고 활용해야 하는 상식 수준으로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념부터 실생활 활용에 꼭 필요한 AI 리터러시 50 항목을 구성으로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수 많은 인공지능 AI와 관련한 용어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인공지능 AI의 개념조차 막막한 이들에게 인공지능 AI와 관련한 다양한 용어들을 이해하기에는 쉽지 않은 일이다.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문해력이 존재하듯 인공지능 AI 관련 용어들은 디지털 기술에 대한 문해력으로 리터러시라 지칭한다.
과연 나, 우리의 인공지능 AI 리터러시는 얼마이고 이는 향후 변화를 겪게 될 우리 삶의 일상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디지털로 거의 모든 것들이 이뤄지고 있는 현실 세계에서 우리는 이제 상식으로서의 인공지능 AI와 기술들을 이해해야만 한다.
무엇보다 AI 상식사전은 전문인이 아닌 일반적이고 보통의 사람들이 읽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와 설명으로 이해를 돕고 있다.
이제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인공지능 AI 시대이지만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여 줄 상식을 저자의 친절한 설명으로 만나보는 일은 그간 어렵기만 했던 반도체 용어, 인공지능 AI 용어 등 어렵고 난해한 설명을 떠나 보내고 저자가 알려주는 친절한 설명에 귀를 쫑긋 세워 보는것도 좋을 것이라 판단한다.
하나 하나의 용어에 대한 설명들은 인공지능 AI와 기술에 대한 미시적 내용을 상세히 알수 있는 일이지만 전체적인 윤곽을 짚어 보면 거시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 작업과 업무에 활용되는 컴퓨팅 환경 등 우리를 둘러 싼 수 많은 기술 시대의 총아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다룰 줄 모른다면 이제는 도태 되거나 뒤쳐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맞게 되리라 생각할 수 있다.
전문적인 학습을 요구하지도 않는다. 다만 일상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상식 수준의 지식을 갖추는 일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라는 판단이 들기에 저자의 상식적 AI 사전에 거는 기대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