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은퇴세팅법 -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송영욱 지음 / 새빛 / 2025년 4월
평점 :
**도서출판 새빛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은퇴라는 단어를 모를 때는 아무런 신경도 쓰지 않았다.
하지만 숙명처럼 다가 온 은퇴의 시점은 어느덧 나, 우리에게 청춘의 덧없음을 깨닫는가 하면 은퇴 후의 삶에 대한 고민을 떠날 수 없게 만들고 있다.
과연 우리는 은퇴 후에 잘 살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에 섞인 질문이 현실적으로 울가 갖는 궁금증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의 삶이기에 은퇴 한다고 뭐가 달라지겠어? 라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은퇴는 사회적으로, 생산가능 인구에서 제외되 유휴 인력으로 들어서는 단계를 생각하면 심각한 고민이 아닐 수 없게 된다.
지금껏 살아 왔던 일상 생활의 변화가 좋은 방향으로 보다 나쁜 방향으로 변화될 가능성이 높이짐에 따라 마주할 불편은 상상을 할 수 없는 일이 된다.
사회적으로 은퇴를 맞은 우리들이 넋놓고 있어서 될 일은 아니기에 돈 걱정 없이 노후를 위해 은퇴자들의 은퇴 세팅법을 통해 바람직한 노후 생활을 알려주고자 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은퇴세팅법" 은 은퇴 이후의 고민은 사실 경제적 문제가 가장 크게 작용하는 문제라 할 수 있기에 그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은퇴자들이 세팅해 놓을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 도움주고자 하는 책이다.
저자는 우리의 고민을 4가지 세팅법 즉 노후세팅, 월급세팅, 연금세팅, 지출세팅으로 맞춰 질문 형식으로 우리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지식들이 저자가 제시하는 내용과 조금은 상이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지만 확인해 봄으로써 더욱 명확히 이해하고 지식화 할 수 있다.
흔히 우리는 아는것이 힘이라고 말을 하지만 이제는 아는것이 아닌 하는것이 힘이 됨을 경험으로 깨닫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아는것이 힘이라는 지금까지의 생각을 고정관념처럼 가지고 있겠지만 은퇴를 맞은 이들에게는 아는것 뿐만이 아니라 지식을 실행해 결과를 만들어 내는것이 힘이 됨을 터득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한 과정들은 모두 혼자만의 힘으로 이뤄 나가야 하는 부분임을 생각하면 시작도 전에 벌써 덜컥 겁부터 나게 된다.
하지만 이제는 마주해야 할 현실임을 생각하면 망설일 시간적 여유가 없다.
저자가 알려 주는 세팅법을 따라 우리의 삶, 일상을 바꿔나가야 할 때임을 인식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우리는 결코 행복한 은퇴를 하는것이 아니다.
그러한 현실을 걱정으로만 보내기엔 너무 아까운 시간이다.
과연 그러하면 나, 우리는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할까?
저자가 설명하는 다양한 실증을 참고 삼아 더 나은 방안을 찾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 할수 있다.
당면한 나, 우리의 은퇴 시점에서의 상황을 명확히 파악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이 필요하다.
그러한 로드맵으로의 은퇴 세팅법은 매우 유익함과 유용함을 겸비하고 있다.
상상으로의 결심은 현실에서 깨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현실의 세팅 과정과 결과는 오롯이 나, 우리의 삶과 생활에 적용되는 실기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실기로의 은퇴 세팅법을 통해 보다 나은 나, 우리의 은퇴 이후의 삶과 생활에 대한 도움닫기를 거뭐쥐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