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빅 웨이브, 기술을 넘어 전략으로 - 인공지능이 만드는 비즈니스 모델과 일의 변화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5년 5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우리에겐 인공지능이 어떤 역할을 하고 무엇을 할 수 있게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물론 그러한 기회는 점차 확대 되는 일상의 변화에서 느낄 수 있지만 조금 발빠른 대처를 한다면 앞장서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자의 얼리어답터까지는 아니라도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자세를 갖는것이 바람직한 일이 라 할 수 있다.
AI 시대의 다양한 기술적 변화들이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서고 있는지 그러한 기술들을 어떻게 우리의 삶과 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 보는 일도 오늘 우리가 해야 하는 일 중의 하나이지만 그러함을 전략적으로 전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술 특이점으로의 인공지능의 출현은 이제 기술의 진보를 넘어 그야말로 파도가 몰아치듯 웨이브를 이루고 있어 그 본질적 의미를 이해함과 동시에 다양한 관점으로의 지식을 공유해야 한다.
인공지능 시대를 살면서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조차 모른다면 인공지능에의 활용을 전략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한 의미를 담아 인공지능 기술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AI 빅 웨이브 기술을 넘어 전략으로" 는 인공지능 시대의 AI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나, 우리의 삶과 생활을 변화시키는 전략적 동반자로의 존재로 인식하고 그러한 인공지능의 본질을 파악, 미래 우리 삶과 생활의 변화를 위한 전략적 활용성에 방점을 찍어 무엇을 어떻게 보다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위해 사용할 것인가 하는 새로운 관점으로의 인공지능에 대한 설명서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지금까지의 인공지능의 발전에 대해 다양한 인공지능 계보의 출현을 설명하며 인공지능의 본질적인 측면을 알려주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본질적인 측면으로의 인공지능에 대해서만 알고 있다고 해서 우리 삶의 변화를 일궈 낼 수 있다 생각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으로의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관점의 변화를 꾀하는 일은 우리가 인공지능이라는 도구로의 존재를 이제는 단순 기술로 치부하기 보다 기술력이 인간 삶의 전략적 동반자로의 관계성을 갖는다는 포괄적 의미로 해석,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한 흐름이 거대한 파도가 몰아치듯 우리 삶에 녹아들고 있기에 과연 우리는 인공지능을 어떤 관점으로 이해해야 하는지를 곱씹어 살펴 보지 않을 수 없는 노룻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관점으로의 설명들은 우리의 일상에서의 비즈니스적 모델 설정에 유용한 자산이 되며 그러한 방식은 우리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직, 간접적으로 맞닿아 있음을 이해할 수 있어 보다 유익하게 활용하고 비즈니스적으로 수익을 거두고자 한다면 전략적인 활용성에 방점을 찍어야 함이 마땅하다.
지금까지의 우리 삶을 형성해 왔던 모든것들을 재정의 하는것에서 부터 우리는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재정의는 우리 삶을 더욱 창의성 있게 만드는 일이며 불편함과 반복적인 일들을 줄여가는 일환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저자는 우리 에게 미래산업의 비즈니스를 위해 변화 속에서 기회를 얻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함을 말하고 있으며 학습을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그 활용성을 더욱 개발해 기술 융합과 창의적 혁신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어떤 전략적 가치보다 우리에게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존재로의 인공지능에 대한 각별한 의식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존재감을 인식해야 한다.
더구나 변화의 주체 세력으로 인식하며 우리 삶의 더 나은 방향성을 담보하는 인공지능에 대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일과 삶의 변화에 앞장서는 인공지능에 대해 전략적으로 접근해 보는 일은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이슈이자 논리라 하겠다.
인공지능에 대한 걱정으로의 문제를 생각하기 보다 전략적 활용성에 무게 중심을 두고 변화에 촉각을 세우는 나, 우리가 되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판단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