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2025 세상을 변화시키는 AX
윤커뮤니케이션즈 디지털미디어랩 지음 / 연두에디션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공지능 AI의 출현이 바로 엇그제 같은데 이제는 놓칠세라 급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 시기가 되고 있는듯 하다.
이러한 생각은 세상을 사는 많은 사람들 가운데 변화에 민감한 촉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가장 먼저 느끼고 그에 대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 늦은 감이 없지 않다.
하지만 모든 것들이 그러하듯이 시작 이후 급변하는 변화가 그리 많지 않고 보면 인공지능 AI 시대 역시 그러하지 않을까 하는 나, 우리의 생각이 다소 오류적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음을 목도하는 지금 인공지능 AI시대는 한층 빠른 속도로, 아니 나,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속도로 세상을 변화 시키는 주역으로의 활동을 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과거 마차와 자동차가 혼재되어 있었을 때를 생각해 보면 시작은 미미했을지라도 그 끝은 결국 마차라는 수단을 사라지게 한 큰 변화를 맞이 했음을 상기할 수 있다.
오늘의 인공지능 AI시대 역시 인공지능이 이끌어 내는 변화의 시대가 되리라는 것을 이제는 부인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고 그 과정과 결과를 나, 우리의 손에 의해, 생각과 행동에 의해 실현하고 있음을 생각하면 인공지능 AI로 인한 AX 의 변화는 바로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시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 첨예한 기술적 사상의 끝에서 만나볼 수 있는 AX 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 읽어본다.


이 책 "AX 2025 세상을 변화시키는 AX" 은 변화에 대한 화두를 우리는 지금껏 '혁신' 이라는 의미로 이해해 왔으며 가장 최근 인공지능 AI를 통한 세상의 모든것들을 변화 시킬 수 있는 과정으로의 기술혁신 특이점에 대해 말하는 책이며 그러한 가운데 나, 우리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살펴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인공지능 AI는 이제 더이상 선택의 대상이 아니라 필수적인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즉 필수라 함은 인간의 삶에 기본이 되는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자리한다는 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변화는 인공지능 AI가 인간 사회의 모든 부분에 걸쳐 인공지능에 의한 전환의 시작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한 가운데 과연 나, 우리는 삶과 일에 있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며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공지능을 어떤 방향으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나름의 지침을 갖고 있어야 한다.
흔히 인공지능 AI가 인간을 대체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과 염려를 갖고 있지만 인공지능은 인간을 대체하기 보다 인간을 위한 도구로의 존재감을 명확히 지정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그러한 바램으로의 현실적 해법과 우리의 희망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시작도 하기 전에 언제 있을 인공지능 AI의 인간 대체와 같은 염려와 걱정을 하기 보다는 인공지능 AI와 관련한 배움을 통해 인간을 위한 바람직한 도구로의 정체성을 갖도록 만드는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 하겠다.
우리나라의 과학자들 역시 그러한 바램으로의 인공지능 AI시대의 전환에 대해 먼 미래의 있을지, 없을지도 모를 일에 대해 걱정하기 보다 보다 나은 인간의 삶과 생활을 위해 나, 우리가 인공지능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배움을 얻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인공지능 AI의 유형이 꼭 생성형만 존재한다 생각할 수는 없는 일이다.
보다 더 많은 유형의 인공지능 AI들이 출현할 가능성이 많기에 어느 하나만의 인공지능 AI에 몰두하기 보다 포괄적 대상으로의 인공지능 AI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것이 필요하다.
인공지능 전환의 시대는 인공지능 AI로 인해 인간 삶의 모든것들이 전환되는 시기임을 생각해 보면 과연 지금의 나, 우리는 AX 시대를 맞아 무엇을 해야 더 나은 나, 우리의 삶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의문에 커다란 숙제를 떠 안은듯 한 느낌을 지울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한 시대임을 깨닫는다면 지금부터라도 인공지능 전환시대에 대한 통찰을 이 책과 함께 해 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