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515 대사 다이어트 - 요요 없는 비만 해결
윤복근 지음 / 성안당 / 2025년 3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현대인들의 건강에 심각한? 느낌을 주는 비만은 거의 모든 이들에게 다이어트라는 행동을 꿈꾸게 한다.
비만한 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정상적이라 생각할 수 있는 이들에게서도 보다 더 날씬해 지고 더 아름다워 지기위한 다이어트는 지속적인 추앙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오랜 시간 주변의 지인들이나 아내의 사례만 보아도 원인이 무엇이든 다이어트는 그리 쉽게 않았고 그 결과 역시 바람직한 상황으로 연결되지도 않았다.
더구나 잘못된 다이어트는 '요요'라는 심각한 현상을 부르기도 한다.
과연 어디서 부터 무엇이 잘못되었고 무엇을 잘못했을까 하는 생각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생각을 해 보면 이 역시 하나의 스트레스라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수 많은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 어쩌면 구원과도 같을 또 하나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요요없는 비만 해결 8515 대사 다이어트" 는 비만이라는 또는 건강을 이유로 살을 빼고자 하는 이들에게 올바른 다이어트에 대해 알려주며 이는 우리가 그간 잘못알고 있던 대사에 대한 이해와 인체의 체중조절대사시스템과 무너진 대사 기능을 회복해 지방을 잘 사용하는 몸으로 바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는 주장을 보여주는 책이다.
수 많은 다이어트들이 난립하고 있다.
그 많은 다이어트들은 모두에게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 어떤 다이어트 방법이라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부합하는지의 여부도 모두 다르기에 연구하는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그러한 다이어트 방식들을 오용하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드러나고 있기에 우리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가져야 할 필요성이 있음과 동시에 해답이 될 수 있다 판단한다.
저자는 올바른 다이어트를 '무너진 대사 기능을 회복하고 체지방을 잘 사용하도록 대사를 바꿔주는 것'으로 주장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먹는 것이 바로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간과한다.
그러한 생각은 스스로가 먹고 마시는 모든것들을 제한없고 한계없는 무절제한 모습으로 과잉공급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과연 이러한 모습을 하고서도 우리가 올바른 다이어트를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며 건강과 직결된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의문을 갖게 한다.
저자는 인체의 대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대사 기능을 회복시켜 인체에 비만으로 쌓이는 지방을 활용해 신체의 에너지로 활용함으로써 올바른 에너지 대사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올바른 다이어트의 방향성을 제사하고 있다.
흔히 우리는 다이어트를 체중의 문제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다이어트는 총량의 법칙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
즉 먹는 것은 적게 먹고 운동이나 움직임을 많이 하면 살이 빠진다, 체중감량이 된다고 생각하는 오류를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체중조절기본설정과 항상성 조절, 항상성 조절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체중조절대사시스템을 통해 요요없는 대사 다이어트는 확실한 다이어트가 될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생각한다.
무엇을 통해 확실하다 말하는가?
체중기본설정을 위해서 소화대사량, 기초대사량, 활동대사량, 적응대사량 등을 통해 저장된 체지방을 사용하도록 해야 하며 환경의 변화에도 일정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항상성 조절을 위해 체온, 혈당, 장내 미생물 등을 관리해야 하며 체중조절대사시스템에서는 소화대사, 식욕조절, 체지방, 호르몬, 에너지사용대사 내부의 소화대사량, 기초대사량, 활동대사량에 대한 변화를 주문하고 있다.
이러한 주문은 주먹구구식이 아닌 논리적이고 타당성이 있는 내용들을 설명하고 있어 우리가 쉽게 생각했던 다이어트에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꿔 놓을 수 있게 해 준다.
대사조절 다이어트는 저자가 실어둔 Part 3~5 까지의 내용을 통해 비만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을 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
지금의 나, 우리의 마뜩치 않은 신체를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요요없는 다이어트로의 8515 대사 다이어트라는 새로운 다이어트를 실천해 성공한 결과를 얻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