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성안당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름답고 멋진 그림이나 인물을 평면적으로 보는것과 입체적으로 보는것은 그 맛이 확연히 다르다 하겠다.
결국 평면적인 그림이 아니라 입체적인 3D 모델링은 시각이나 감각적인 만족감을 위한 기초가 된다 할 수 있다.
과거에는 3D 모델링을 만들기 위해 고가의 컴퓨터 장비와 오랜 시간과 비용이 들었지만 최근에는 3D 모델링 분야에도 인공지능 AI의 활용과 접목으로 월등히 간편하게 3D 모델링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생겨나고 있다.
고가의 소프트웨어를 구비해야만 비로소 3D 모델링을 접해 볼 수 있었던 과거가 아니라 이제는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AI의 접목은 다양한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캐릭터 제작에 이르기 까지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보폭을 넓히고 있다.
그만큼 대중성이 강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인공지능 AI의 출현은 많은 것을 바꾸고 변화시키고 있는 중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한 생각에만 머물러 있다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나, 우리 자신이 무엇을 하고 원하는 것들을 직접 인공지능 AI와 접목해 실현해 볼 수 있을때 비로소 우리는 더 멋진 미래를 꿈꾸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의 새로운 삶을 위해 나아가는 자신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한 의미를 전해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블렌더 3D & AI" 는 3D 모델링 작업과 생성형 AI활용을 위한 안내서이자 3D 모델링에 특화된 책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지금까지 다양한 3D 모델링을 위한 소프트웨어들이 존재했다.
앞서 이야기 했지만 고비용에 수준 높은 컴튜팅 사양이 필요했던 것은 이제 더이상 우리의 발목을 잡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인공지능 AI는 시대의 변화를 끌어 왔고 3D MAX, 시네마 4D, SolidWorks, 인벤터, 라이노, Z-Brush, 마야, 등등의 고비용의 소프트웨어들이 존재해 왔지만 이 책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블랜더 3D를 활용해 3D 모델링의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고난도의 작업들이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는 3D 모델링은 우리가 원하는 바로의 다양한 목적물을 생성해 내는데 효율적이다.
하지만 보통의 우리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버겁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그에 비해 3D 블렌더는 무료 오픈소스이며 고비용을 치뤄야 하는 여타의 소프트웨에 못지 않은 강력하고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작업의 결과물을 높은 수준의 품질과 성능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듀토리얼을 제공하는 등의 지속적인 도움이 이어지고 있어 보통의 나, 우리가 3D 모델링을 배우는데 전혀 문제될 것이 없는 최적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3D 블렌더의 설치부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 챗GPT를 활용한 스크립트 코드 생성과 적용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직접적으로 경험해 보아야 그 맛을 알 수 있게 해 놓았다.

3D 창작 환경의 변화는 인공지능 AI에 의해 더욱 쉽게 변화했지만 여전히 우리는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
이제는 좀더 쉬운 방법으로 저비용으로 고퀄리티의 3D 모델링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블랜더 애드온으로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이나, 스테이블 디퓨전으로 AI 렌더를 활용하는 등의 다양한 3D 모델링 방법에 대해 속속들이 알려주고 있어 무척이나 만족스러운 3D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어 관련 업계 또는 학습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더 없이 귀중한 시간과 경험이 될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더하여 귀염뽀짝한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파티클 모션 설정으로 자신이 제작한 블렌더 모델들을 한 곳에 모아 배치하는 모션 설정에 이르기까지 배워 볼 수 있어 인공지능 시대에 차별화된 능력으로의 존재감을 만드는데 일조할 것으로 판단한다.
보편적으로 인공지능 AI에 대해 알고 있거나 관심을 두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이렇게 어렵기만 한 3D 모델링과 관련한 역량을 키우는것도 사회적으로 필요한 존재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러한 역량을 위한 블렌더 3D & AI의 활용을 관심있는 이들에게 권유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