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트남어 실전 듣기·말하기 1·2 (합본) - 40가지 현지에서 바로 쓰는 상황별 회화·듣기 필수 문형
김효정.시원스쿨 베트남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2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보통의 우리는 다양한 학습 대상을 공부한다.
그 가운데 외국어로의 어학은 그 어떤 학습 대상보다 철저히 체계적이고 반복적이며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학습 대상이라 할 수 있다.
흔히 하나의 외국어를 배우는 과정은 일정한 단계를 거치기 마련이다.
그 과정이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되어 있어야만 비로소 완성도 높은 어학능력을 키울 수 있다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를 이해하고 있다면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구성을 따라 자신의 노력을 더할 수 있겠지만 보통의 우리는 그러한 과정을 등한시 하는 주먹구구식의 학습방법을 실현하기에 어학능력 향상에 있어 더디고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직업적 목적에 따라 배운 베트남어기에 문자와 발음 등에 대해 익히 알고 있어 대화와 소통이 가능한 회화 위주의 학습이 필요했기에 그러한 목적에 부합하는 책을 찾고자 했고 만날 수 있었다.
그런 상황에 꼭 맞는 베트남어 실전 듣기 · 말하기와 관련해 최적의 교재를 만났기에 읽어본다.

이 책 "베트남어 실전 듣기 · 말하기 Ⅰ · Ⅱ" 는 베트남어 초보자들에게는 낮설 수도 있는 모습을 첫 장부터 보여준다.
보통의 어학교재라면 문자체계와 발음에 대한 학습을 필수적으로 수록하는 바이지만 이 책을 원하고 만나는 독자는 그러한 기초적인 학습능력은 익히고 있을것으로 판단, 바로 회화적 내용으로 들어가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
기초를 배우고자 하는 일이 아니며 일상적 대화가 가능하도록 소통할 수 있는 회화 위주의 구성은 필수적으로 듣기와 말하기로 귀결될 수 밖에 없는 결론을 보여준다.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이라 앞서 이야기 했지만 저자는 이 책에서 활용된 모든 회화적 자료를 시원스쿨 홈페이지를 통해 MP3로 '공부자료실'에서 제공하고 있어 필수적으로 다운받아 이 책과 함께 활용해야만 비로소 효과적인 학습이 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회화에 사용되는 단어를 확인하고 음원을 따라 읽으며 회화의 내용을 확인하고 핵심표현을 익히며 보고 말하기단계로 베트남어 실전 듣기 · 말하기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해 놓아 기초를 지나 중급의 실력을 키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익한 학습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어떤 외국어이든 문법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데 저자는 그러한 사항을 핵심표현에서 다루고 있어 꼼꼼하게 학습 한다면 보다 완벽한 베트남어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해외 여행지로 각광 받고 있는 베트남, 책의 목차 구성을 살펴보면 일상에서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택시타기, 주유소 기름넣기, 호텔 사용하기, 여행지 관광하기, 식당에서 주문하기, 배달 주문하기, 휴대전화 사용하기, 환전하기, 마트 이용하기, 약국이나 병원이용, 해외 배송과 헬스장에서 운동하기 등 다양한 일상의 상황들을 상상하며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이 한 권의 베트남어 실전 듣기 · 말하기 Ⅰ · Ⅱ 만으로도 우리가 원하는 목표로의 달성을 가늠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특히 '보고 말하기' 단계는 문자만으로 상상, 이해하기 보다 관련 상황에 대한 그림을 통해 이해하고 말할 수 있게 배려 해 놓아 많은 어학시험과 유사한 분위기 조성을 한다.
베트남어 어학시험으로 알려진 (OPIC, OPI, FLEX, TOPiV)와 같은 시험에도 적응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해 보며 다양한 목적을 위해 베트남어를 배우고자 하는 모든이들에게 회화 위주의 학습을 위해 최적화된 저자의 책을 강력히 권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