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심리해킹이다
강미정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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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책을좋아하는사람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흔히 우리는 마케팅을 물건을 팔고자 하는 기술쯤으로 이해한다.

협의의 의미로 본다면 맞는 말이기도 하다.

하지만 좀 더 포괄적인 의미로 마케팅을 생각하면 이 책의 제목처럼 심리 해킹으로 불리워 질수도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왜 심리 해킹인가? 하는 물음을 가질 수 있다. 당연히...

목적은 같다, 하지만 방법이 문제다고 생각해 보면 다양한 방법론이 마케팅의 조건이 될 수 있다.

그럼 그 조건은 무엇이고 우리는 어떻게 그 조건들을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독특하다면 독특하고 신선하다면 신선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마케팅 이론과 실체를 살뜰히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마케팅은 심리 해킹이다" 는 입지전적 인물이라 생각할 수 있는 저자의 생생한 현장 경험을 통해 얻은 마케팅 전략과 실천에 대한 이야기를 고스란히 전해주는 책이다.

심리를 해킹한다는 이야기는 마치 무슨 범죄를 저지르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이나 시장 조사, 상품화 계획, 선전, 판매 촉진 따위로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행위로 생각하면 고객, 또는 소비자의 심리를 훔쳐내는 것을 뜻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고객의 심리를 해킹할 수 있을 것인가가 우리의 관심을 끌 수 밖에 없다.

저자는 그 방법론으로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심리해킹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 여타의 다른 마케킹 서적과는 느낌이 다르고 재미를 느낄 수 있어 읽어 나가는 속도가 빨라 진다.

저자가 주장하는 마케팅의 핵심은 부차적인 방법론이 아니라 고객 스스로가 선택함을 모르게 만들라는 것으로 이해된다.

우리는 원하는 물건이나 제품을 다양한 이유로 선택을 한다.

그 선택을 우리 자신이 주체적으로 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무의식을 자극한 설계에 걸려든 사실이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

즉 나, 우리 자신이 고객이 아닌 마케터라면 고객들의 마음을 어떻게 스스로가 합리화시켜 선택했다고 만들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그 깊은, 또는 무의식을 자극하는 방법론으로의 마케팅 전략을 세밀하게 소개하는 저자의 심리 해킹론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그것이면 믿음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저자는 심리 해킹법에 대해 9단계의 방법론을 구성으로 설명해 준다.

각 장은 자신의 경험담에 의한 마케팅 방법론의 연구, 실천 사례에 대한 이야기들이 주를 이루고 마지막 지면에서는 '실천미션'으로의 핵심을 소개해 주고 있어 바쁘다고 생각하거나 전부를 읽어볼 요량이 없다면 간단히 이해할 수 있는 실천미션을 통해 심리해킹을 접근해 보아도 좋을 듯 하다.

그런가 하면 고객, 또는 소비자로의 나, 우리의 성향은 어떠한지를 살펴 무의식에 조종당하지 않게 만들고자 하는 의미를 읽어낼 수 있는 진단테스트와 욕구파악, 심리해킹 실험 노트 등 9단계의 구성에 따른 실질적인 요약 리스트를 통해 완성도 놓은 심리해킹으로의 마케팅을 실현시킬 수 있다.

잠시 머리를 굴려 보면서 다양한 의미로의 비즈니스 방법론을 떠 올리며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한 흔적을 조금은 지울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비자 또는 고객뿐 아니라 나, 우리가 대하는 모든 타자와의 관계에도 이 심리해킹 방법론의 적용은 가능하리라 판단해 본다.

단 가까운 이에게는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기에 되도록이면 시도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고 전한다.

그 비밀을 이 책을 통해 만나 보길 강추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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