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피그마 -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책 한 권으로 따라해보는 UXUI 프로세스!
김시완.정현민 지음 / 정보문화사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웹디자인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이들에게는 웹디자인에 대한 모든것들이 크게 어려움이 없을지 몰라도 이런 웹디자인에 입문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무척이나 어렵고 힘겨운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웹디자인의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따라해 볼 수 있는 UXUI 라니 기대감을 갖고 마주할 수 있을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시작부터 난관이다. UXUI가 뭐지?

일상의 다양한 일들에 활용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웹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및 물리적인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경험을 UX라 지칭하는가 하면 그러한 UX 디자인을 보다 쉽게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즉 시각적으로 디자인 하는것을 UI로 지칭해 UXUI로 일컬음을 이해해야 한다.

UX와 UI는 같은것 같지만 다른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UX가 전체적인 경험을 구성하는 디자인이라면 UI는 시각적 대응을 위한 결정으로 그 차이는 확연히 드러난다.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책 한 권으로 따라해 보는 UXUI 프로세스를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오늘부터 피그마 Figma" 는 업계 표준이 된 UXUI 디자인 툴로의 Figma를 전공자는 물론이거니와 비전공자들에게 촛점을 맞춰 쉽게 배우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의 최적화된 협업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주는 책이다.

많은 디자인 툴들이 존재하고 발전해 왔지만 현실은 이제 인공지능 AI를 추가한 업데이트 기능까지 선보이고 있다.

Figma 역시 그러한 방편으로의 새로운 기능을 적용하고 있으며 보편적이고 일상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이력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제작, 개인 프로젝트, 홈페이지 이미지 등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의 활용성을 보여주고 있다.

2016년 출시 이후 2024년에 인공지능 AI 기능을 추가해 업데이트 한 이후로 보다 고급화, 효율화 된 UXUI 작업을 꾀할 수 있어 효율을 중시하는 우리에게 좋은 효과를 부여해줄 수 있다 판단할 수 있다.

인공지능 AI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쉽게도 4가지 요금제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제시하고 있다.

물론 Free 요금제도 있으나 기능상 제약이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효과를 사용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도 있기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 적절한 요금제를 선택해 사용을 장기화 하며 효율과 효과를 동시에 다잡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다.

UXUI 디자인을 위한 Figma 실습을 위해 실습파일 활용 가이드를 제시하며 피그마 커뮤니티를 통해 Part 3의 개별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직접 실습을 하며 UXUI 디자인 실습을 경험해 볼 수 있게 해준다.



처음 Figma를 사용하는 독자로서는 사용자의 경험을 가장 극대화 시켜 주는 커리큘럼과 실질적 실습을 통해 얻게 되는 실시간 수정 및 협업과 피드백에 대해 강점을 가진 Figma에 대해 커다란 희열을 느낄 수 있었다.

Figma를 처음 접하는 모든이들에게 피그마의 기본설정 부터 시작해 기본 인터페이스에 대해 알려주며 실습을 통해 만들면서 직관적으로 이해시켜 주는 Figma 디자인 수업은 따라하기를 통해 초보의 딱지를 떼고 중급이상의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안내서라 할 수 있다.

책의 표지에도 표현 했듯이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UXUI 디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기능들을 갖고 있는 터에 더욱 많은 사용자 중심의 UXUI 프로그램으로 인식될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전공자는 아니라도 웹디자인, 앱디자인 등에 대해 공부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Figma 는 귀한 도구이자 새로움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되리라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