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병 자기계발 완벽 가이드북 - 군 생활 자기계발 4단계 로드맵
최준형.박광희 지음 / 더메이커 / 2025년 1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206/pimg_7974361234595009.jpg)
와~ 군대 좋아졌네, 이런 말을 하게 될 줄은 몰랐다.
물론 시대가 변하니 군대 역시 변할 수 밖에 없음을 알지만 나로서는 꿈도 꿔보지 못한 자기계발이라니 참으로 내가 꼰대가 된 기분이란 묘하게 아쉽기도하고 또 내 아이들이 갈 군대기에 바람직한 일이라 생각해 보며 안도감 같은 느낌도 갖게 된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의무적으로 징병의 대상에 포함이 된다.
하지만 무수히 많은 군대를 거쳐간 인물들이 보여주는 의식은 두번 다시는 군대에 가고 싶지 않다라는 의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왜 그럴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외국의 군대는 우리와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를 찾게 되었고 그들은 명확히 국방의 의무를 충실히 하면서도 자기계발을 완성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있음을 보면 우리 역시 그러한 방향으로의 변화가 바람직하다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의 군대는 수 많은 병사들의 자기계발을 지원하며 그들이 사회에 복귀해 연착륙할 수 있도록 돕는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장병들의 자기계발을 완벽히 돕는 가이북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장병 자기계발 완벽 가이드북" 은 남자들에게는 군대라는 것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시간이며 그러한 시간을 순수한 국방의 의무만을 이행하고 보내기에는 낭비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음에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여유시간을 통해 자기계발을 통해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확고히 만들 수 있는 기간임을 알려 주는 책이다.
그렇다. 모든것들이 자신이 하기 나름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의 직장 동료이자 후배는 군생활을 통해 자기게발을 하고 모은 돈으로 사회생활의 시발점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렇게 까지 요구할 까닭은 없지만 스스로의 깨달음을 통해 자기계발을 해야만 이후 사회진출시 더 값지고 유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저자는 군생활 자기계발 4단계 로드맵으로 적응기, 향상기, 안정기, 전역준비기로 나눠 각각의 시기에 대한 이해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군생활이 당신의 것인지, 국가의 것인지를 저자는 서두에서 묻고 있다.
그에 대한 대답은 각자가 내릴 수 있겠지만 이왕이면 나의 시간이자 국가를 위한 공동의 시간으로 풀어낼 수 있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된다.
인생의 기나긴 시간들을 되돌아 보면 군생활 기간의 나, 우리의 모습은 청춘의 꽃이 가장 만발한 시기라 할 수 있다.
그 시기를 그저 허투루 보내버린다면 저으기 후회의 나날들을 만나게 될 수도 있다.
인생의 주인공은 국가도 아닌 바로 나, 우리라는 것이다.
군대 역시 그러한 관점에서 지나가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지만 충실한 국방의 의무를 해 내면서도 나, 우리 자신을 위한 자기계발을 통해 더 나은 나, 우리 자신을 만들고 사회 진출에 연착륙할 수 있는 나, 우리를 만드는 의미있는 곳이자 시간이 될 것이다.
학점 취득,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취업, 어학시험, 창업준비, 해외파병, 등 다양한 자기계발을 할 수 있으며 그러한 자기계발은 명확한 진로설정 이후에 가능하므로 진로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하며 취업준비와 전역 이후의 상황까지 일목요연하게 이해하고 확인,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어 무척이나 장병이나 예비장병들에게는 꼭 숙독해 보아야 한다고 전해주고 싶다.
어제의 나, 우리는 군생활을 통해 저멀리 떠나 보내게 된다.
모두가 같은 목적, 목표를 가진 공동체로의 삶의 시간을 보내지만 요즘의 군생활은 충분히 자기계발의 시간과 기회를 보장한다.
그 시작과 끝을 이 책과 함께 공감해 보길 권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