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독서습관 - 삶의 지갑을 바꾸는 1장 독서, 한국출판평론상 평론 부문 우수상 ㅣ 글 비행학교 시리즈 7
정석헌 지음 / 씽크스마트 / 2024년 10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오늘의 세상을 누군가는 가장 돈벌기 쉬운 세상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가슴에 와 닿지 않는 말이다.
돈 버는 일에는 수 많은 일들이 존재한다.
불법적인 일도 많고 합법적인 일들도 존재하지만 우리는 합법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으로의 돈벌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한 방법론이 세상이 있을까? 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고민하는 돈버는 방법이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진짜 그런 돈버는 방법이 있는가를 고민하고 조사해 보는것이 중요하다.
있다! 그것이 바로 독서라는 것이다.
독서를 말하면 독서가 어떻게 돈을 벌어 준대? 라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독서의 습관은 나, 우리를 지금의 나, 우리가 아닌 새로운 모습으로의 나, 우리가 될 수 있도록 바꾸어 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확실히 돈을 벌게 해 준다는 것이다.
돈버는 독서 습관에 대해 많은 이들이 독서에 가진 보편적인 고정관념과 같은 의식을 벗겨 내고 돈을 벌 수 있는 독서라는 사실을 명확히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 본다.
이 책 "돈버는 독서 습관" 은 오늘날의 나, 우리의 삶의 시간들을 보면 독서할 시간을 낼 수 없는건지, 아니면 내지 못한 것인지에 대한 스스로의 구분을 통해 자의적이고 주체적으로 내지 못했음을 인식하게 하고 하루 15분, 하루의 1% 시간만으로도 1년이면 365%를 만들 수 있다 주장한다.
몇 %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루 15분이라도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수 있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습관은 시작 한 후 보통 59일이면 완전히 정착된다고 한다.
15분의 독서 습관이 1년이라는 시간이 되면 완전히 습관화 되고도 남는 시간이 될 것이며 그때는 시간이 없어서, 아니 시간을 못내서 하지 못했다는 비루한 변명을 이제 당당히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는 가장 확실한 재태크이자 가장 효율이 좋은 재태크이며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재테크임을 부인할 수 없다.
저자는 30챕터의 목차로 독서의 유용함과 독서를 실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 실용, 방법론에 이르는 다양한 내용을 독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독서습관을 만드는 단계별 실천 전략을 제시하는데 눈에 보이도록 책을 펴 놓고, 책을 읽을 시간에 맞춰 알람을 하고 달력에 동그라미를 치고 두 쪽 읽고 한 줄로 요약하며 독서 흔적을 타인과 함께 공유하라고 한다.
이대로만 따라 해 보는것도 실질적으로 나, 우리의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변화를 만드는데 유익할 것이라 생각된다.
독서가 갖는 다양한 긍정적 요소는 무척이나 많다.
하루 15분이면, 그것이 습관화 된다면 생각을 바꿀 수 있고 이는 행동을 바꾸며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어 우리 삶이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저자는 그러한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제시하며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것과 자신이 영향을 주는것들에 심취하는 저자 역시 그러한 방법으로의 습관 형성을 꾀했음을 알 수 있다.
1년이 가도 책 1권을 제대로 읽지 않는다는 오늘 우리의 현실을 과연 누구를 원망할 수 있을 것인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나, 우리 자신을 원망하고 그러한 현실을 바꿔야 비로소 나, 우리가 꿈꾸는 경제적 자유든 혹은 목표하는 그 어떤 것으로의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나를 바꾸는 하루 15분의 습관을 통해 부자를 바라마지 않는 경험을 만끽해 보길 권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