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설계하는가 - 유니콘에서 데카콘까지 가치를 만들고 수익을 실현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방정식
이승훈.진영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 우리 모두는 각기 다른 모습으로 자기의 삶을 꾸려가고 있다.

같은 사람이되 그 삶의 방식은 모두 제각각 다르듯 우리의 사회에서 삶의 발판이 되는 비즈니스의 방식도 그와 같지 않을까 생각하면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뚜렷한 목적을 가진 행위로의 경영이라는 측면을 생각하면 불안한 삶의 행태와는 또 조금 다르게 인식하고 이해해야 한다.

무수히 많은 기업들, 스타트업, 창업들이 중구난방으로 운영될 수는 없는 터, 경영이라는 운영의 법칙과 묘를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컨트롤 해 험난한 세계에서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지는 쉽게 가늠이 되지 않는다.

다변화 하는 사회에 발맞춰 나가는 일도 기업의 입장에서는 커다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노릇이지만 모두가 경영학적 본질 가치에 수렴하는 비즈니스의 성공  모델을 실현하는 일은 지속가능한 목표로의 삶이라는 한계에 다가가기 위함이라 판단해 볼 수 있다.

그러한 바램을 담아 실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설계법을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설계하는가" 는 제목이 주시하는 바와 같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에 방점을 찍은, 사업 준비를 하는 이들이나, 사업을 하고 있는 운영자나 비즈니스에 관심을 두고 있는 이들 모두에게 유용함으로 남을 내용을 전달해 주고 있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전략 모델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저자는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구성 요소로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를 꼽았다.

'가치제안', '수익공식', '고객관계' 로 이러한 요소의 설계는 간다명료해야 하며,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야 하고, 시장에서의 수익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며, 고객 가치에 부합하는 것으로 이 모든것이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모델설계에 있어 시장과 경영환경의 변화는 지속적으로 모델 설계가 변화에 걸맞게 수정되어야 하며 그것이 계획과 모델설계의 선, 후에 있어 비즈니스 모델이 중점이 되어야 함을 알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건축 과정에 비유해 설명을 하며 다소 이해하기 어려워할 독자들에 대한 배려를 하고 있다 생각하게 한다.



기업의 영속을 위한 수 많은 노력 가운데서도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 설계는 핵심적인 가치 창출의 노력의 일환으로 생각할 수 있다.

기업과 고객의 공생적 의미를 위한 통찰로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는 바람직한 생존 공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실무적인 참고에 도움이 될 구글, 페이스북, 우버, 테슬라, 넷플릭스, 배달의민족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과 예시의 참조는 막연했을 수도 있는 나, 우리에게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중요성과 더불어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나, 우리만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에서 환경의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모델 설계에 대한 통찰적 시각을 제시한다.

이 책은 그러한 시각에 부합하는 기회를 제공하기에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성공을 위한 이들에게 최적의 도화선이 되리라 판단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