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의 정석 - 만 개의 직업을 찾아가는 유튜버 「직업의 모든 것」
황해수(직업의 모든 것) 지음 / 북아지트 / 2024년 11월
평점 :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05/pimg_7974361234518810.jpg)
과거에는 휴일이 되면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는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 모든 것들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플랫폼 유튜브를 통해 그러한 시간을 보내고 있음이 사실이다.
유튜브는 나, 우리가 생각하는것 이상으로 더 많은 것들을 담고 있는 플랫폼이라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넘쳐나는 정보들을 갖고 있다.
더구나 그러한 정보들이 돈과 결부되어 있다면, 그래서 요즘은 누구나 자신만의 아이디어가 있다면 유튜브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유튜의의 정책에 따라 기준을 충족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는 세상 사람들에게 업으로의 확고한 위치로 자리매김 했음을 살필 수 있다.
시대가 요구하는 크리에이터의 삶을 유튜브에서 실천할 수 있음은 새로운 의미로 유튜브를 바라보아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하게 된다.
유튜브의 정석에 대해 말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유튜브의 정석" 은 세상을 바라보는 나, 우리의 관점이 다양하듯 유튜브를 어떤 관점으로 보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의미를 읽어낼 수 있으며 즐김으로의 대상으로 보기 보다 크리에이터로의 관점을 갖는것이 더욱 바람직함을 일러준다.
특히 요즘같이 N잡러를 원하는 이들에게 유튜브는 그러한 방향성에 합치되는 모습을 보여주며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수 많은 사람들의 각축전의 장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나, 우리는 무엇으로 유튜버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다면 준비된 유튜버, 크리에이터라 말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문제에서 난관을 만난다.
저자는 간단명료하게 가장 핵심적인 주제라 말하며 블루오션이라는 비즈니스적 가치를 더한 나, 우리 자신에 대해 말한다. 태어날때 부터 유튜버에 적합한 사람이 어디 있는가?
타고난 재능보다 더 중요한 성공 키워드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과감히 뛰어들어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고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내는 것인데 이는 비단 유튜브에서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는 일이다.
세상을 사는 나, 우리는 모두 같은 사람이지만 모두 하나 하나가 다른 존재들임을 부인하지 않는다.
그러한 점이 바로 나, 우리가 블루오션임을 깨닫게 해주는 일이며 크리에이터로의 활약을 기대해도 좋은 일이라 말한다.
유튜브를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기본적인 내용과 유튜브로 빅히트를 치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법, 조회수 부진에 대한 대응법, 유튜버 생활에서 주도적 삶을 실천해 나가는 나, 우리에게 주는 조언으로 저자의 유튜브 정석에 대한 이야기는 끝을 맺고 있다.
나 역시 유튜브를 시작한지 일정시간이 지났지만 마땅한 콘텐츠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저자의 콘텐츠 제작에 대한 설명이 저으기 숨통을 틔워 준다.
일상에서 나오는 아이디어, 흥미로운 반전의 서사, 관점의 반대 디자인, 전지적 관찰자 시점 등 다양한 조건들을 결합한 콘텐츠 제작에 대해 고민해 보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지금도 꾸준히 유튜브를 하는이들이 있는가 하면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도 존재한다.
시작은 했으되 결과가 마뜩치 않은 이런저런 사연들을 가진 유튜버들에게 유튜브의 정석을 깨우쳐 주어 더 나은 크리에이터로의 삶을 꿈꾸게 해주는 책이라 수 많은 유튜버들에게 다독을 권유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