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 - 차별화된 강점으로 돈 버는 커리어를 만드는 기술
간다 마사노리.기누타 쥰이치 지음, 김윤경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11월
평점 :
마케팅이라는 용어를 들으면 나, 우리는 무엇을 생각할 수 있는가? 무수히 많은 비즈니스에서 마케팅은 필수가 아니던가?
마케팅은 무엇인가를 판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을 나, 우리는 대부분 물품 등으로 생각하지만 물론 그것도 틀린말은 아니라 할 수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나'를 판다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물론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고자 하는 의미도 있지만 그러함은 부차적이라 생각할 수 있고 정작 마케팅은 나를 판매하는 자기 존재의 알림이라 할 수 있는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오늘날의 나, 우리가 하는 비즈니스에서의 마케팅은 나,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비즈니스가 아니라 나, 우리 자신이 상품임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비즈니스 마케팅임을 인식해야 한다.
나, 우리 자신을 판매하는 마케팅을 해야 한다면 과연 나,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나, 우리라는 상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그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당신의 강점을 비싸게 팔아라" 는 나, 우리 자신을 상품화 해 판다는 것은 흔히 우리가 말하느 커리어 컨설팅이 아니라 마케팅 컨설팅으로의 나, 우리 존재의 상품화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가장 핵심이 되는 이야기는 나,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강점'에 촞점을 맞춰 커리어와 마케팅 컨설팅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알려준다.
생각해 보면 그렇다고 말할 수 있고 인정할 수 있게 된다.
내가 몸담고 있는 조직이나 업에서의 상품을 파는 행위는 상품 이전에 나, 우리라는 존재를 먼저 고객들에게 알리고 상품을 파는 행위를 하고 있음을 생각하면 지금껏 마케팅에 대한 사고를 잘못 하고 있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게 된다.
AMM(Ability Market Matching)은 인생 100세 시대에 나,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 방법이며 이는 나, 우리의 강점(Ability)과 그 강점을 높이 평가하는 시장을 동시에 명확히 파악해 가장 높은 금액으로 팔릴 수 있게 결합하는 방법론으로 이해할 수 있다.
재능의 발견,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재능을 돈으로 바꿀 수 있으며 팀원의 능력과 재능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업무적 성과향상과 증진을 이룰 수 있고 '상품의 판매방법의 원리'를 습득할 수 있거나 100세 시대의 돈버는 자신을 목도할 수 있는 등의 나, 우리 내면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강점들을 발견하고 브랜딩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발견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저자는 나, 우리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기 위해 4시간 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단 그 투자 시간은 확실한 보상으로 돌아 온다니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지금과 같은 시대에 나, 우리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브랜딩화 해 내는 일을 할 수 있음은 돈을 주고도 배우지 못할 기회라 생각하는것이 이 책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얻는 길이라 생각하게 된다.
인생의 오랜 시간을 살아 가면서도 자신에 대해 생각하면 할 수록 자신의 정체성이나 존재감을 명확히 깨닫지 못할 때가 많았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나만의 문제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늘의 삶을 사는 많은 이들의 이면을 살펴보면 그들 역시 나, 우리와 같은 고민과 아픔을 갖고 있음을 익히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은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그 강점을 살려 자신을 브랜딩화 하는 삶을 살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어야 하지만 그러한 느낌을 전해주는 이들은 그리 쉽게 만날 수 없었다.
저자는 AMM Search Sheet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찾는 7단계의 기술을 보여준다.
마땅히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를 모르는 이들에게는 자신에게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는 계기가 됨은 물론이거니와 발견한 강점을 더욱 갈고 닦아 브랜딩화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자신뿐만이 아닌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서도 나, 우리 자신에게 더욱 몰입하고 강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기회는 저자가 요구하는 이 책의 핵심에 닿아 있다.
그렇다, 저자가 말하듯 우리 인생에서 집중해야 할 것은 노력이 아니라 바로 나, 우리의 '강점'임을 생각하고 성과주의 세상에서 자신있게 돈을 벌 수 있는 나, 우리의 존재를 만드는 일에 주력해 볼 일이다.
많은 이들이 자신을 찾고 팔고자 하는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지만 마땅히 그 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지 못하고 있기에 저자가 말하는 강점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의 창출은 가장 핵심이 되지 않을까 하는 판단을 해 보며 비즈니스 성과에 목말라 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길 전해 본다.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