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박태웅의 AI 강의 2025 - 인공지능의 출현부터 일상으로의 침투까지 우리와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지능의 모든 것
박태웅 지음 / 한빛비즈 / 2024년 9월
평점 :
지금의 우리 사회를 경악시키고 있는 챗GPT는 2022년 11월 30일에 등장했고 지금까지의 2년여의 시간은 그 어떤 산업에 있어서 보다 인공지능 AI가 각종 산업계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난 2년이라 말할 수 있다.
현실에서 만나는 챗GPT는 GPT-4, GPT-4 터보, GPT-4o로의 성능개선이 이뤄졌는가 하면 그와 경쟁하는 또다른 인공지능 AI들의 개발과 변화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으로 치달아 가고 있다.
다양한 인공지능 AI와 관련한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어 보통의 사람들로서는 쉽게 정리가 되지 않을뿐 더러 무엇을 써야 할지를 고민하게 되는 현실을 마주하고 있다 해도 틀리지 않은 일들을 목도하고 있다.
저자는 그렇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인공지능 AI 분야의 변화가 어떻게 전개되고, 어떤 흐름들이 있는지, 그래서 사용자로의 나, 우리는 무엇을 보아야 하는지 등을 정리해 독자들의 인공지능 AI 욕구에 대한 충족을 돕기 위해 이 책의 개정증보판을 낸다고 한다.
그렇다. 무수히 많은 인공지능 AI관련 책들이 쏟아지지만 너무 중구난방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는것이 체계적이지 못한 인공지능AI 지식들을 각자의 경험적 사실을 통해 제시하는 수준을 넘지 못했음을 살펴볼 수 있는 현실이다.
친절하게도 IT 분야의 전문가인 박태웅의 인공지능 AI 와 관련한 강의를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박태웅의 AI 강의 2025" 는 저자가 인공지능 AI의 변화에 있어 느낄 수 있는 변화로의 6가지 정보를 제공하며 각 장의 말미에는 앞서 설명한 내용들을 '전체 정리'한 지면과 '깊이 들어가기' 지면을 제시해 인공지능 AI의 변화에 대한 모습을 살필 수 있게 해준다.
저자가 제시하는 6가지 흐름정보는 1~2년 안에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들이 어떤 형태로든 인공지능과 연동될 것이며 그래픽인터페이스인 GUI역시 인공지능에 의해 퇴조할 가능성, 모두가 함께 쓰는 도구로의 AI 가 될 것이며 운영체제들이 갖지 못한 멀티모달의 기본이 될 것이며 인간의 두뇌에 근접하는 인공지능으로 변화될 것이며 인간을 닮은 휴머노이드 시대의 출현이 더욱 가시화 될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어쩌면 현실의 인공지능 AI가 어떤 측면으로 활용되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이끌고 있는 인공지능 AI가 전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투자의 대상을 고르는데도 그 영향력을 미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된다.
그렇다고 개발적 환경과 흐름에만 주목하고 있는것도 아니다.
저자는 우리나라가 뒤쳐져 있다는 인공지능 규제, 위험에 대한 대처, 입볍 노력들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실어 두어 조화로운 인공지능 AI 지식을 조율한다.
인공지능 AI와 그로 인한 변화의 흐름을 이 처럼 포괄적으로 통찰할 수 있는 기회는 좀처럼 맞이하기 힘들다.
세부적인 속 사정들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보기 전에 거대한 인공지능 AI의 흐름에 대해 아웃라인적 지식을 쌓는것이 바람직하다.
머지않아 도래하게 될 대전환의 시기, 아마도 그 시기는 지금까지의 인간이 사고하고 행동했던 과거와는 다른 삶의 대부분이 바뀌게 될 수도 있는 대전환의 시기가 형성될지도 모른다.
어떤 부분에서나 얼리어답터들이 존재한다. 가장 먼저 사용해 보고 평가를 내리며 변화를 주도하는 인물들이지만 대전환기 도래 이전의 나, 우리에게는 인공지능 AI에 대한 개념, 정의, 변천사, 그리고 변화를 품은 지금의 이야기 까지를 마주하면 인공지능 리터러시로의 지위를 스스로에게 부여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AI의 급격한 변화에 대해 알찬 정보와 통찰적 시선으로 전해주는 인공지능 강의에 모두를 초대해 보고 싶다.
인간에게 변화는 일상적이라 할 수 있지만 인간 자체를 변화시키려는 인공지능 기술의 등장은 심도 깊은 고민을 해야 하는 부분이다.
그렇게 다양한 사유를 불러 일으킬 인공지능 AI 강의기에 독자들의 다독을 권유해 보고자 한다.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