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슨 말인지 이해하셨어요?
로저 크루즈 지음, 김정은 옮김 / 현암사 / 2024년 9월
평점 :
사람간의 소통의 문제는 다양한 원인이 근거가 되어 소통이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왜 같은 언어를 쓰는 사람들끼리도 소통되지 못해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지에 대한 의문은 모두 상대를 향한 '남탓'으로만 돌리는 나, 우리의 잘못된 의식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인간의 모든 관계는 상호관계라 손벽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고 하듯 원인과 결과가 존재하기에 소통이 원활치 못한 관계라면 타인에게서 그 원인을 먼저 찾기 전에 나, 우리부터 무언가 잘못하지 않았는가 하는 의문을 갖고 그 원인에 해당하는 요건들을 해결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래야만 비로소 타인과의 소통에 있어서의 문제에 대한 시선이 남탓이 아닌 모두의 관계가 빚어낸 문제임을 살필 수 있을 것이니까, 하지만 그러한 의미를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개선해 보고자 노력하는 이들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하는 문제는 또다른 일이라 하겠다.
나와 남의 불가분의 관계에서 오롯이 나,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들여다 보고 개선의 의지를 다질 수 있는 것에 대해 살펴 본 다면 더 좋은 지속가능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소통을 이룰 수 있으리라 판단해 보며 그러한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비밀스런 이야기를 담아 낸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무슨 말인지 이해하셨어요?" 는 어떤 이유로든 타인과의 관계가 원활치 못하거나 마뜩치 않은 현실에서의 관계를 맺고 있는 나, 우리에게 그들과의 관계 개선에 대해 필요성을 일깨우기 보다 근본적으로 소통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조건들을 제시하며 그러한 조건들을 잘 컨트롤 하고 개선함으로써 보다 나은 소통을 이룰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이다.
저자는 그러한 소통의 제약 조건들을 책의 구성에서 밝힌 바 대로 10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인간의 언어는 인간의 생각을 드러내는 수단이지만 그러한 수단이 타인의 오해를 낳는다거나, 심리적 영향을 미치거나 인간의 의식에 미치는 지각에 대한 문제를 형성하거나 확실치 않은 단어를 사용한 오도를 빗거나 감정을 담은 표현의 문제로 어긋나거나 비언어적 표현을 쓰거나 인지적 요인으로 드러나거나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조건이거나 올바로 듣지도 않고 판단하는 매체와 맥락에 대한 이야기거나 자신에게 불리하거나 하면 외면하는 등의 모습으로 소통의 단절을 일으키는 문제의 조건들을 알려주고 있다.
이렇게나 많은 조건들이 나, 우리의 소통을 방해하는 문제들이라니 생각할 수록 서로에게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막는 조건들이 많음에 놀랍기도 하다.
사회가 발전하고 편리해 질 수록 사람들의 삶에서 소통은 더욱 긴밀하게, 더욱 농밀하게 이뤄질 것이라 판단한 것은 잘못된 것일까?
오히려 과거보다 더욱 사람들에게 다가서는게 어렵고 무서워 지는 일은 왜 일까?
저자가 말하는 10가지의 조건들이 해결된 다면 나, 우리는 우리가 보고 듣고 읽는 것들이 올바르게 전달 될 수 있을 것임을 깨달을 수 있다.
제시된 조건들이 많지만 일상적으로 소통을 방해하는 가장 큰 문제라 생각하게 되는 것이 인간 모두의 자기 중심적인 의식인 심리적 요인과 하나의 단어에도 중의적이거나 다의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표현의 문제라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는 모두 자기 중심적인 존재이지만 그러함이 타인과의 공존에 있어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하면 자기 중심적 사고의 틀을 제어 컨트롤 할 필요성이 있고, 또한 하나의 단어에 중의적, 다의적 의미를 부여하거나 모호함을 느끼게 하는 표현의 문제는 듣기에 따라서는 매우 불쾌하고 더이상 관계 맺고 싶지 않다는 강한 절교의 상태로까지 번질 수 있다.
인지과학자들이 의사소통의 문제를 감각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요인이 서로 맞물려 있음을 밝혀 냈지만 그러한 모든것들이 나, 우리의 마음에 따라, 언어 사용의 표현력 및 다양한 조건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의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 보게 된다면 지금껏 나, 우리의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대인관계 기술에 유익한 효과를 보여줄 것이라 판단해 보며 독자들의 다독을 권장해 본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