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1 - 나만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위한, 한자 어휘의 발견 ㅣ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1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9월
평점 :
인간은 소통을 통해 사회적 존재감을 갖는 존재로 일상적으로 나, 우리는 대화를 통해 소통을 달성한다.
하지만 일상적인 이야기 뿐만이 아니라 지적인 대화로의 창구는 어떻게 할까?
일상적인 대화보다 지적인 대화를 위한 소통의 방법은 과연 무엇이 다를까 생각해 본적이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일어난다.
일상적인 대화에서는 생각과 감정의 명확성이 드러나기 보다 모호해도 크게 문제가 없는 소통의 환경이라 여기지만 지적대화를 위한 소통의 상태라면 앞서 이야기 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명철함이 근본적인 바탕이 되어야 하며 지적인 단어를 구사해 문장으로 상대와 품격 높은 대화를 하는 상태로 이해할 수 있을것 같다.
그러게 지적인 단어 또는 문장은 글로만 배워서 쓸 수 있다기 보다 오히려 삶과 인생에서 느끼고 깨달아 상대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표현적 수단이 된다면 더 없이 좋은 소통의 근거가 될 수 있다.
소통왕, 대화의 장에서 막힘없이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 우리 역시 그러한 사람들과 같은 지적 수준을 갖추고 품격 높은 대화를 하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욕구를 갖게 된다.
한글만으로의 품격을 높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한자를 우리말과 혼용해 사용하는 현실이므로 한글과 한자의 혼용을 통해 더욱 그러한 품격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볼 수 있는 바 그러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1" 는 우리가 사횽하는 많은 어휘 가운데 한자가 70%나 된다는 사실을 통해 우리말화 된 한자를 한글과 혼용으로 사용해 다양한 지적 어휘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알려주며 일상에서의 대화에서 역시 한자의 뜻과 의미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면 보다 품격있는 언어 생활을 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럴 때 이런 한자라는 제목처럼 상황에 따른 한자를 생각할 수 있는데 지적인 대화를 위해 다양한 한자 성어를 주제별로 소개하고 있어 일상적이든 지적 대화의 상황이든 맞닥트릴 수 있는 상황을 연상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하고 있어 매우 유익하다 할 수 있다.
물론 인간의 삶이라는 과정이 무수히 많은 다양한 상황들이 연출되지만 모두다를 언어에 담을 수 없는 입장이지만 시작, 용기, 위기, 노력, 친구, 인간관계, 웃음, 의지와 결단, 마음(감정), 사랑 등과 같은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한자성어들을 모아 상황별로 소개하는 내용들의 활용성에 주목할 수 있으면 좋겠다.
성어는 고사성어를 말함이다.
고사성어는 네 글자로 된 역사적 의미를 가진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각각이 가진 한 글자씩의 어휘에 대한 이해 역시 더할 수 있고 보면 고사성어를 통해 다양한 상황적 활용성을 이해하고 각각의 단어를 통한 어휘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는 일이다.
고사성어 만으로의 활용성도 중요하지만 일상적이거나 지적인 대화에서의 파생적 사용에(이럴 때 이렇게 지면) 있어서의 성어 역시 문장 속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성어만의 의미를 넘어 문장 속에서 어떤 의미와 가치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 볼 수 있다.
그런가 하면 동음이의어적 성격의 또다른 성어들을 실어 비교하며 활용할 수 있는 지면도 있어 나, 우리가 어떤 상황에 처해 어떤 성어를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취사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판단할 수도 있다.
모름지기 말이란 상대의 감정과 생각을 담아 내는 그릇이라 하지만 좀체 그러한 의미를 읽어내기 힘든 부분으로의 대화법을 지적 대화, 혹은 품격있는 대화로 인식해 볼 때 나, 우리의 존재감을 더욱 높여 줄 수 있는 성어의 활용은 뜻하지 않게 나, 우리를 타인에게 지적인 존재로 전해주는 역할을 충실하 하게 된다 믿을 수 있을것 같다.
1권이 출간 되었으니 2권에서는 또 어떤 상황에서 어떤 성어들을 활용해 볼 수 있을지 기대감을 품게 된다.
지적 대화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에게 다독을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