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글자로 끝내는 중국어 표현 100
리리제제 지음 / 한다중국어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외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세계 공용어인 영어 외에도 한 때 세계적인? 바람이 불었던 일본어, 지금 그러한 열풍을 이어나가는 중국어 등 다양한 외국어 배우기의 러시를 이루고 있는 현실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외국어만큼이나 다양한 특징들이 존재하기에 외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는 고난?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중국어 같은 경우에는 성조라는 발음체계가 존재해 같은 단어라도 다른 발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는 문제가 있어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일으키기도 하며 재미 보다는 어렵다는 느낌을 전해주게 된다.

문법적인 체계를 통해 외국어를 들여다 보면 어떤 외국어든 어렵지 않은 외국어가 없을 것이다.

언어는 인간 사회에서 소통을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한 언어를 잘 쓰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면, 더구나 해당 외국어를 직접 사용하는 외국인이 집필한 책이라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겠다는 믿음을 주기에 충분하다.

그러한 책, 더구나 5글자 안에서 하고 싶은 말을 끝낸다는 중국어 교재를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다섯 글자로 끝내는 중국어 표현" 은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겠지만 한 번이라도 외국어로의 중국어 공부를 해 본 사람으로서는 중국인과 대화하는 상상만으로도 부담스러운 회화에 있어 중국인들이 가장 일상적으로 쓰는 표현으로의 문장들을 제시하며 이러한 5글자 이내의 표현을 통해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의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어려운 표현들이 많은 책들이 존재한다. 저자의 지적 우월성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그런 책들은 중국어를 잘 하고 싶은 독자들에게는 필요 없는 책이다.

한 마디를 하더라도 소통이 되는 그런 표현을 담아 독자들에게 전하고 독자들은 그러한 표현을 익혀 부담없이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으면 하는 바램을 갖는 일은 나, 우리 모두가 외국어를 배우는데 있어 갖는 소망이라 할 수 있다.

원어민이 쓰는 가장 쉬운 표현, 더구나 앞서 이야기 한 성조 표시를 표현과 함께 표기해 둠으로써 자신있게 발음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눈에 보이는 발음, 성조 표기법을 위해 10년 넘게 연구 및 수업에 적용했다는 저자의 노력이 이 책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를 살필 수 있는 근간이 된다.

일회성으로 언어를 대해서는 간단한 의사 전달만 가능할 뿐 정말 필요한 사람관계에서의 소통은 이루어질 수 없을지도 모르기에 원어민들의 표현을 지속적으로 반복해 학습, 연습해 하고 싶은 말을 속시원히 하는 그날을 앞당길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갖게 한다.



저자는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활용법을 통해 제시하며 표현, 원어민 음원, 상황이해, 한자와 한어병음 숙지, 회화 연습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목차별 다양한 표현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MP3 듣기 및 다운로드를 통해 책에서 제공하는 모든 표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주고 있다.

더구나 현시대는 인공지능 AI 시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혼자서도 중국어 말하기 연습을 인공지능 AI와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 활용하기에 따라서 중국어 회화 실력을 월등히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가장 배우기 쉬운 표현으로 응, 응?, 아니, 좋아요, 네, 맞아요, 할 수 있어요, 잘 가요, 미안해요 등 다양한 일상적인 표현들을 외우고 입으로 표현하는 일 역시 지속적으로 반복해 하다보면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옮기게 되는 효과를 얻게 되어 중국어에 대해 부담 느끼지 않고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연스런 언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5문장으로 표현하는 중국어 의사 표현, 100개의 문장들이라도 활용할 수 있게 되면 보다 가까워 진 외국인과의 만남이 즐거운 시간으로 채색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이 책의 활용을 위해 다독을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