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자인 - 디자인이 막막한가요? 광고부터 포스터 디자인까지 (미드저니, 챗GPT, DALL-E, 제미나이, 포토샵) 길벗 AI
신호진.강경희.최종수 지음 / 길벗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 AI 시대를 맞고 있는 지금의 나, 우리의 현실은 더이상 우리가 상상했던 미래에 가 닿지 않을지도 모른다.

왜냐고? 그건 인공지능 AI 때문이기도 하다.

인공지능 AI로 인해 인간의 삶이 크게 바뀌고 있기 때문이라 말하면 이해할 수 있을까?

또 인공지능 때문에 무엇이 어떻게 바뀌고 있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인공지능  AI의 출현 이전과 이후의 시간으로 인간의 삶은 확연히 달라지고 변화하고 있다 말할 수 있는 시대이다.

그간 인간의 노력만으로 이뤄진 수 많은 직업들이 이제는 인공지능 AI를 활용하는것 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는 직업 경험을 가질 수 있기에 그 놀라움을 실질적으로 경험해 보지 못한다면 세상의 변화에 눈과 귀를 닫고 있다 판단할 수 있는 일이다.

어쩌면 가장 먼저 인공지능 AI가 변화를 이끌어 낸 부분이 디자인, 미술 분야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세계 미술대회에서 인공지능 AI로 그린 그림이 수상작이 되는 일도 다양한 인공지능 AI 도구를 사용해 내 입맛에 맞는 그림을 그려 낼 수 있는 일도 이제는 조금만 노력하면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한 일들은 과거에는 디자이너나 미술가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들 이었다면 이제는 누구나 인공지능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가능해 졌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생존과 직결된 시대를 인공지능 AI를 통해 만나보며 AI 디자인과 관련한 도구들의 활용을 돕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AI 디자인" 은 과거라면 무언가를 디자인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과정들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그 막막했던 디자인 과정을 인공지능 AI를 활용해 광고부터 포스터 디자인까지 그 누구나 마음만 먹는다면 인공지능 AI 도구를 활용해 할 수 있는 시대임을 일깨우며 그러한 과정으로의 인공지능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생존력을 키우는데 일조할 수 있는 내용을 알려주는 책이다.

인간만이 할 수 있었던 미술, 디자인 등은 어쩌면 인간의 고뇌와 통찰이 빚어낸 예술이라 할 수 있지만 그러한 과정을 이제는 인공지능 AI를 통해 할 수 있음을 생각하면 시대의 변화를 일구어 내는 인공지능 AI에 대해 반듯이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무수히 많은 인간의 직업군들이 존재하지만 인공지능으로 인해 사라질 수도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아니 벌써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직업들의 위험이 드러나고 있음을 생각하면 지체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인공지능 AI 도구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미드저니(Midjourney), 챗GPT, 달리(DALL-E), 포토샵 AI(Photoshop AI)이라는 도구들을 통해 AI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목차에 따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2만 명의 베타 테스터, 무따기 체험단, 길벗스툴 엄마 2% 기획단, 시나공 평가단, 토익배틀, 대학생 기자단 등 다양한 관련자들의 힘을 모아 제작된 책으로 우리가 아는 방식으로의 디자인법이 아닌 디자인 씽킹과 인공지능 AI를 통한 새로운 문제 해결 프로세스와 디자이너를 위한 실전 AI 디자인 안내와 작업시간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노하우까지 담아 낸 양과 질에 있어 수준 높은 내용을 담아 독자들의 디자인 지식 함양을 끌어 올리는데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 줄 책으로 인식할 수 있다.



우리 말에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는 말이 있다.

현대 시대의 디자인을 과거의 방식으로 재단하거나 만들 수는 있다 하여도 이젠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따를 수 없는 것으로 판단해 더 이상의 가치가 없음을 깨닫게 되는 일은 순식간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시대이기에 새로운 도구를 활용한 방법으로 인간을 위한 새 술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한 방식으로의 디자인은 이제 생존을 위한 디자인이 될 것이며 이는 업종을 가리지 않는 업의 파괴와 혁신의 방식으로 전파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물론 매도 먼저 맞는 것이 낫다고 하듯 디자인 분야의 변화와 발전이 가시적으로 이뤄지는 상황이 지속되고 종료될 시점이 되면 또 다른 부분에서의 변화가 이어질 것이 분명하다고 확신할 수 있다.

앞서 이야기 한 인공지능 AI도구로의 4가지를 활용한 연습을 이 책을 통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고 그러한 하나 하나의 과정을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하다.

책에 소개 된 수 많은 자료들을 출판사의 제공으로 누구나 회원가입 없이도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는 일은 출판사의 배려이자 생존권을 둘러 싼 사회적 자산으로의 기득권 창출을 위한 자그마한 기부로 이해할 수도 있을것 같다.

독자들의 인공지능 AI를 활용한 디자인 학습에 유익함으로 자리할 책의 정독을 요청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