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 부의 본질을 꿰뚫는 7가지 비결과 통찰 질문 152
조지 S. 클레이슨 지음, 이선주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8월
평점 :
옛 이야기들을 통해 살펴보면 바빌론 시대는 물자가 풍부한 황금의 시대였음을 알 수 있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어떤 이들은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고 노예와 같은 삶에 허덕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왜 인간은 오래전부터 부자가 되고 싶어 했으며, 왜 그러하지 못한가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해 변화하지 않았을까 하는 물음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한 물음에 쉽게 대답할 수 없는 현실이지만 어쩃든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오래전 과거나 지금의 현실이나 미래에도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욕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하지만 명확히 이렇다고 할 만한 방법론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바빌론 부자들의 지혜는 나, 우리의 그러한 마음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그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바빌론 부자들의 돈버는 지혜" 는 옛 바빌론 시대의 인물들을 소환해 부자가 되고픈 나, 우리의 오늘과 같은 마음을 가진 그 시대의 사람들의 욕망이 하등 다르지 않고 일치하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며 인간의 욕망으로 치부하는 부자가 되고자 하는 마음을 꽤나 명확하게 해소해 주는 스토리로 통찰을 전해주려는 책이다.
저자는 바빌론 최고의 부자 아카드가 그들의 절친한 친구이지만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허덕이고 있는 반시르와 코비에게 전해 준 부자가 되는 7가지 비결과 재물의 다섯가지 법칙에 대해 설명하며 각각의 사례에 해당하는 스토리를 통해 나,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져야 하는 의문들에 대해 표현하며 깨달음을 전해주고 있다.
부자가 되는 7가지 법칙은 돈을 모으기 시작하고, 지출을 조절하며, 돈을 불리고, 원금을 잃지 않아야 하며, 집을 장만하고, 노년이나 사망할 때를 대비하고, 돈 버는 능력을 키우라는것으로 종결된다.
이는 오늘날 나, 우리가 익히 알고도 남음이 있는 것이라 하기에 비결이라 말할 수도 없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러한 비결을 생각만 하거나 실천하지 못하는 일은 반시르와 코비와 같이 죽도록 노동만 하고도 허덕이며 사는 삶의 결과를 만들어 낼 뿐 나, 우리의 삶을 바꾸어 주지 못한다.
더구나 오늘날에는 부자가 되기 위해 해야 하는 일들이 더욱 늘었다고 판단할 수 있기에 부자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해야함을 인식해야 한다.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해야하는 공부 방법을 설명하며 모임과 수업을 위한 학습계획, 개인을 위한 학습계획, 가족을 위한 학습계획을 제시하고 있어 활용해볼 가치의 발견은 나, 우리의 몫이라 할 수 있다.
없는 사람이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것이 나, 우리의 삶을 바꾸어 줄 수 있는 기회가 됨은 분명한 사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모든것들을 생각으로만 하고 끝낸다면 여전히 나, 우리는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반시르와 코비와 같이 하염없이 일을 하고도 돈이 없어 걱정하는 존재로의 삶을 인생으로 받아들이게 될지도 모른다.
저자는 책의 표지에도 명확히 이 책에서 말하는대로 실천하자 정말로 효과가 있었다고 써 두었다.
지금의 나, 우리의 삶이 마뜩치 않고 삶이 불안하다면 현재의 나, 우리가 꿈꾸는 바를 명확히 하고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 부자가 되고 싶은지를 그려야 하며 그러한 부자로의 삶, 인생을 위해 지혜로운 가르침을 깨달아 실천으로 결과를 만들어 내는 나, 우리가 되어야만 한다.
유튜브에도 종종 많은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다.
누가 무엇으로 얼마를 벌었네~! 하는 말들, 하지만 그런 그들의 이야기에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끝이나고 있음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들 역시 '가르쳐 줘도 하지 않는데 비밀을 알려준다'고 큰소리를 친다, 물론 사기성도 있겠지만 진짜 그러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나, 우리의 열망을 실천으로 옯기는 실천성 부족이 부자가 되고 안되고의 판가름 기준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이들, 바빌론의 부자가 들려주는 핵심을 실천해 부자가 되길 기원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