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인조
정해연 지음 / 엘릭시르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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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으로 2인조 무장강도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번득 스쳐지나간다.

무릇 그리 탐탁치 않고 마뜩치 않은 조합을 떠올리게 되는 2인조 단어는 그 활용도가 그리 많지 않고 우리 사회 곳곳에 드리운 암울한 모습들을 회자 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는 단어이기도 하다.

2인조 도둑, 2인조 강도, 2인조 소매치기단, 2인조 사기단 등 사회적 부조리와 맞물려있는 단어이기에 저자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좀 더 빨리 이해 하거나 알아 차렸다 해도 틀리지 않을것 같다.

하지만 작가가 그들의 죄를 단죄하기 위해 작품을 썼다기 보다는 어쩌면 그들에게 씌워진 2인조에 대한 부정적 시선을 거둬 내기 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져도 본다.

무엇이 되었건 읽어야 그 내용과 의미를 이해할 듯 하기에 마주 읽어본다.



이 책 "2인조" 는 교도소에서 만나 출소 후 대업?을 이루기로 약속한 두 명의 범죄자?가 출소 후 겪게되는 다양한 일들을 통해 그들이 대업을 이룰 극악무도한 존재가 아니라 일상의 생활에 치여 범죄자가 된, 아니 어쩌면 이 사회가 그런 그들을 만들거나 조장했을지도 모를 기시감을 느끼게 하는가 하면 어설픈 2인조의 좌충우돌을 통해 그들이 가진 진실에 가 닿고자 하는 책이다.

그들이 꿈꾸는 대업? 은 한 탕 크게 해서 손을 씻는 것으로 약속된 합의지만 처음부터 삐걱거리듯 어긋난 만남에 어긋난 현실은 그들이 대업은 커녕 현실에의 적응조차 힘겹게 만든다.

우연인지 의도적인지 모를 자동차 사고를 통해 뜻하지 않게 사람을 찾게 되는 2인조는 어설픈 범죄자로 노인과 타협?하곤 갑자기 집을 나간 노인의 아들을 찾아 나서는데...과연 그들은 노인의 아들을 찾아 목적한 대로의 돈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은 작품이 주는 효과라기 보다 독자가 먼저 품게 되는 의문으로 이러한 의도를 꾀했다면 정말 치밀한 서사를 그렸다 판단할 수 있을것 같다.

그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는 일이 바로 2인조의 어수룩함이 빚어내는 상황이 독자들의 상상력을 발동시키는 근원이 되고 있다 생각하면 저자의 치밀함이 돋보이는 작품이라 여겨지는 것이다.

일반적인 정서는 집나간 아들을 찾아 유산을 물려주려는 흐름이 맥락적이라면 전혀 다른 반전적 서사의 단초도 의외의 현장성을 통해 제공된다.

과연 노인은 2인조 어리숙한 범죄자? 를 통해 아들을 찾고 자신의 숨겨진 의도를 이룰 수 있을지 코믹스런 흐름이 재미를 더한다.



어쩌면 오늘을 사는 나, 우리의 삶의 현실을 고스란히 포장해 놓은것 같은 데자뷰라는 생각이 든다.

돈이 전부인것 처럼 생각하는 나, 우리에게 어쩌면 저자는 2인조의 어리숙한 범죄자를 통해 경각심과 깨달음을 주고자 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돈이 삶에 있어 필수불가결 하다는 점은 인정할 수 있지만 그로 인해 가족이 해체되는, 아니 부모로 부터 버림받아야 하는 일이 발생하는 일은 차마 인간으로서는 해서 안될 뿐 아니라지만 오늘의 현실에서는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목도하게 되면서 인간경시 풍조, 금전만능의 사상에 젖은 나,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 보게 된다.

그런가 하면 서로의 욕망이 맞아들어간 만남이었지만 진실이 드러난 순간의 추악한 얼굴들은 가족으로의 의미를 상실한 혼자된 나, 우리의 미래를 예견하는듯 해 살짝 불편한 감정이 들었다.

나의 욕망을 투사하는 가족인가? 하는 물음에 나, 우리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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