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토리드론 [교재+드론] - SW.AI를 위한 최고의 교재 구구박사님의 10대를 위한 시리즈 6
구덕회.박재일.김용환 지음 / 잇플ITPLE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론은 현대에 와서 다양한 활용성을 보이고 있다.

그저 아무것도 아닌것 같은 드론이 최첨단 장치라는 사실을 많은 사람들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드론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로봇, 센서, GPS 활용 기술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된 장치이기에 보통의 사람들은 드론의 정의를 쉽게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제는 드론으로 할 수 있는 수 많은 일들이 존재함을 알고 있으며 점차 그러한 일들이 산업 생태계로 편성되고 있어 나,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할 때 임을 깨닫게 한다.

그런 드론이 파이썬과 만났다. 그게 뭐? 어때서? 라고 물을 수 있을 수도 있지만 파이썬은 범용성이 무척이나 강한 프로그램이며 오늘날 최첨단 산업에 활용되는 전방위적인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는터에 드론과 결합한 파이썬은 그야말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개발해  드론의 활용성에  유익함을 더하고자 하는 저자들의 의도를 가장 명확하게 반영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파이썬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토리드론" 은 시중에 존재하는 많은 드론 관련서들이 외형적인 부분에 치우쳐 있음을 생각해 보면 초등학생, 중학생 수준의 좀 더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드론  설명서가 필요함을 깨달아 토리드론을 통해 드론에 대한 이해, 시뮬레이터, 드론 조종, 파이썬 기초, 실력 키우기, 인공지능 코딩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

드론 역시 비행기가 뜨는 원리와 같이 양력이 작용하며 이러한 힘이 제 1 물리법칙인 관성의 법칙, 제 2법칙인 가속도의 법칙, 제 3 법칙인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을 관통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비행기와는 다르게 드론은 월등히 많은 날개가 필요한데 독자들 가운데서도 그러함에 궁금증을 가질 수 있다 생각하면 로터, 프로펠러, 드론에 작용하는 4가지 힘과 양력, 추력과의 관계, 구조 등 기본적인 이론들을 통해 드론의 지식을 흡수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더우기 드론은 가격도 만만치 않은 현실이라 자칫 잘못 다뤄 파손되거나 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바 그러한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게 저자는 시뮬레이터 사용 방법으로 먼저 드론의 조종에 대해 가상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주고 있다.

구글 검색 창에 '잇플 코딩' 이라 치고 주소 창에 'itpleinfo.com' 을 입력 커뮤니티 메뉴의 자료실에서 관련 자료인 <엔트리 토리드론 설치>, <잇플 토리드론 시뮬레이터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하면 고장이나 파손을 걱정하기 않고 실제로 드론을 조정하는 듯한 기시감을 느낄 수 있는 가상경험을 해 볼 수 있어 무척 매력적이다.

그러한 드론 역시 기계어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사람의 언어라 할 수 있는 파이썬 언어를 사용해 나, 우리가 원하는 바 대로의 드론 운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일은 생각할 수록 흥미로운 부분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수 많은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와 관련 된 책들을 보았지만 가독성 부분에 있어 시력의 좋고 나쁨에 따라 글자 크기의 조정 등 다양한 니즈(needs)가 발생하는데 저자들의 이 책은 그러한 부분에 있어 확실히 탁월하다.

당연할 수 밖에 없는 일이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려면 빼곡히 채운 내용보다 하나를 알려주어도 명확하게 알려주고자 하는 의도는 책의 전반에 걸쳐 적절한 안배와 지면의 효과적 배치가 탁월함을 보인다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쉽다는것 역시 또하나의 강점이 될 수 있겠다.

어쩌면 드론과는 큰 상관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파이썬을 활용한 엑셀, PPT 등의 자동화와 관련한 내용 역시 익혀두면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엑셀과 PPT의 자동화를 파이선으로 해 볼 수 있는 일도 드론 학습과 함께 해 볼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드론 역시 취미나 장난으로 할 수도 있겠지만 갈수록 업무에 활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을 생각하면 엑셀, PPT의 자동화 역시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해할 수 있다.

드론 하나만을 보고 구입했을 독자들에게 덤으로 얻을 수 있는 무언가를 발견하는 일은 스르륵 미소짓게 하는 즐거움이 될 수 있다.

멋진 책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드론에 관심을 쏟고 파이썬 인공지능 토리드론으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