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예대의 천재들 - 이상하고 찬란한 예술학교의 나날
니노미야 아쓰토 지음, 문기업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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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을 대하는 전문 예술가들을 양성하는 집단체제로의 예대는 그야말로 다양한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인물들이 존재하는 학교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창의적 사고는 창의적 인재를 꿈꾸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인재 요구상과 맞닿아 있기에 예술적 기질을 가진 이들에게 호감이 가는것도 있다 하겠다.

아마도 나와 같은 이도 그러한 창의적인 인재들 사이에 있으면 마구 창의적인 생각이나 의욕이 불타오를것만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일본 최고의 예술대학, 동경예술대학의 캠퍼스 풍경과 그 속에 활보하는 동경예대 학생들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는 베스트셀러로의 작품을 만나 읽어보는 일은 또다른 예술에 대한 집착으로의 욕심을 저으기 자극하는 기회로 느껴지게 된다.

이상하고 찬란한 나날로의 예술학교의 일상과 동경예대 천재 학생들의 괴짜 예술론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을 읽어본다.



이 책 "동경예대 천재들" 은 호러소설이나 오락소설을 쓰는 작가인 저자 나노미야 아쓰토가 자신의 아내가 동경예대 학생임을 밝히고 그녀가 학생으로 다양한 과제를 하며 보이는 기이하고도 쉽게 볼 수 없었던 모습들을 통해 도대체 예술대학은 어떤 곳이고 또 그곳을 다니는 학생들은 어떤 인물들일까 하는 궁금증을 한껏 갖게 한다.

저자가 펼쳐내는 동경예대 학생들의 면모는 참으로 다양하다.

아내가 나무망치로 끌을 두드리며 육지거북을 조각하거나, 전분 풀을 물에 녹인 화선지를 얼굴에 몇 장씩 겹겹이 붙이거나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가 하면, 오케스트라에 휘파람을 포함시키고자 하거나, 악기에 몸이 맞춰진다는 바이올린 연주자나, 목숨을 앗아가는 기계들이 가득한 연구소 작업자 등을 볼 수 있거나 다양한 전공과 예술적 기대감을 갖게 하는 인물들에 대한 설명들은 그야말로 예술대학과 그곳을 학업과 예술의 접경지역으로 활용하는 예술인들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보편적으로 보통의 사람들이 생각하면 그야말로 괴짜이거나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는 여력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함에 있어 그 가능성을 열어 보이는것이 예술대학의 입학에 대한 수준으로 판단하는 것이라면 그야말로 좁은 문을 생각할 수 밖에 없음을 실감하게 된다.

오늘을 사는 나, 우리에게 '예술' 이 무엇인지를 정의하라면 과연 어떤 대답을 들을 수 있을까?



많은 대답들이 난무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하지만 예술 역시 인간을 인간답게, 사람을 사람이게 하고자 하는 행위로 인식할 수 있다면 부족함이 없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소설인듯 하지만 소설은 아니고 자전적 독백처럼 느껴지는 저자의 동경예대, 천재들의 삶과 예술에 대한 이야기들을 마주하는 가운데 느낄 수 있는 즐거움과 재미는 나름 가보고 싶고 해 보고 싶다는 마음을 간절하게 만든다.

더불어 동경예대에 다니는 천재들은 어떻게 세계를 바라보고 생각하며 그것을 표현하고자 하는지를 살피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일은 나, 우리 역시 그러한 삶으로 더욱 다가서서 일상에서의 경험과 삶의 철학을 하나의 작품으로 연결지우고 삶을 예술적 시공간으로 전환해 도전과 극복의 의미를 더해주며 예술가로의 동질성을 느껴볼 수 있게 해주려는 의도를 이해했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된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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