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스티브 잡스도 몰랐던
김현우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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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우리가 마주하는 세계는 과거의 그 어떤 세계와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틱톡커 등 다양한 낮선 용어들이 판을 치고 그러한 그들이 보통의 직장인들 보다 돈을 잘 번다는 사실을 뉴스와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익해 보고, 듣고 있는 실정임을 생각하면 과연 그러한 용어들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에 대해 한 번은 정리를 하고 넘어가야 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해 볼 수도 있다.

크리에에터, 인플루언서, 틱토커는 우리의 일상에서 많이 활용하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등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활동으로 타인들의 관심을 일으키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그러한 바램이 비단 나만의 생각이라 말할 수 없는 일이고 보니 오늘 만나 도서의 저자 역시 그러한 이유있는 발상을 한 인물로 폭넓은 사유와 현실적 감각을 통해 더욱 유익한 기대를 품을 수 있는 내용들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는 제목으로 출판한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는 글로벌 시장으로 재편되는 크리에이터 산업의 향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며 또한 K크리에이터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대한민국의 현실적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는가 하면 크리에이터 이니셔티브 전략 요충지로의 서울의 실상을 살펴볼 수 있고 K크리에이터의 미래, K 크리에이터의 성장 전략에 이르기 까지 확인하고 활용해 볼 수 있는 유익함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다.

설마! 하는 궁금증은 현실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해 일면식이나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무지함이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세계최초 인플루언서 발람회 '서울콘'은 전세계 30억 인구에게 공유된 놀라운 크리에이터들의 현장이라 볼 수 있다.

매력적인 콘텐츠, 그리고 공간과 사람이 존재하는 서울은 그야말로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최적의 장소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을 보는 나, 우리는 과연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가? 하는 물음을 떠 올려 보아야 한다.

이제는 과거와는 다른 세계가 열리고 있다고, 그러한 세상은 고유의 콘텐츠로 승부하는 세계가 된다고 하는 말을 생각해 보면 그간 우리가 잊고 지냈던 대한민국만의 것이 세계적인것이 된다는 사실을 다시금 실감하게 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이 급변하면서 레거시 미디어와는 완전히 차별화 되는, 다른 문법과 다른 콘텐츠의 방향성을 가지고 뉴미디어들이 급성장 하고 있는 시대임을 이해해야 한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등을 뉴미디어로 지칭하며 그들 플랫폼이 변하를 일으키는 속도가 빠른 것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K크리에이터 이코노미로서의 역량을 한껏 펼치는 오늘 우리의 면모도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저자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용어의 정의를 설명하는가 하면 K크리에이터의 성장 전략으로의 그들은 누구이고 어떻게 K 콘텐츠를 만들며 구독자를 팬으로 만드는 방법을 위한 나, 우리가 보고 싶어하는 것들을 위한 콘텐츠 제작에 대해 알려준다.

K크리에이터는 이제 국경을 넘고 국적을 가리지 않는 초월적 이코노미 효과를 낳는다.

과거의 경제방식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부가가치적인 비즈니스들이 K크리에이터의 산실에서는 이뤄지며 막대한 부가가치적 비즈니스로의 변환을 꿈꾸어 볼 수 있는 기회들을 낳고 있다 판단해 볼 수 있다.

그아말로 K크리에이터들의 경계가 없는 도전과 비상은 그들이 보여주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핵심적인 기능으로 문화 브랜드로의 대한민국을 소비하는 클로벌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 케이스로의 기회로 삼아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전해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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