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도 수익나는 주식차트 심리분석 보는 법 - 차트에 숨겨진 비밀을 알려주는 주식책
박영수.정동술 지음 / 율도국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하는 말로 귀신도 모르는 주가의 방향이라고 하지만 주식의 흐름을 보여주는 주식차트를 통해 투자의 지식을 얻는 일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물론 기술적인 분석이라 매우 어렵다 생각할 수 있지만 주식의 흐름이 각인 된 차트는 주식시장에서 사고 파는 매매자들의 심리적 족적이라해도 틀리지 않는다.

주식은 심리게임이라고 했던 누군가의 말이 생각난다.

이 말을 들었을 때는 깊이 있는 생각을 해 보지 않았기에 어쩌면 지금의 투자 손실을 키운 근거가 되지 않았나 하는 판단도 하게 되지만 명확히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을것 같다.

나 스스로 투자하고자 하는 주식에 대해 무지했음을 생각하면 사필귀정이라는 말에 현실이 수렴했다고 하는게 가정 정확한 판단이라 하겠다.

그러한 의미에서 조급하게 내달릴 것이 아니라 여유를 가지고 주식 차트를 통해 주식시장의 매매자들이 어떤 움직에 어떤 심리를 내 보이고 어떤 방향성에 어떤 의미로의 심리가 존재하는 지를 살펴볼 수 있다면 적어도 무지한 상태로의 투자는 하지 않을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런 의미를 십분 활용하고 실전에 대입해 이해해 볼 수 있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초보도 수익나는 주식차트 심리분석 보는법" 은 비단 주식투자에 있어서만 그러함이 아닌 인간의 거의 모든 행동과 말에는 인간이 가진 심리적 표상이 자리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특히 주식시장에서의 주식의 향방을 알려주는 주식차트는 매매자들의 심리적 현상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어 이를 바르게 분석하고 활용함으로써 투자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요즘은 주식 투자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매매자들의 심리를 차트를 이용해 분석하는 일은 그리 쉬운 방법이 아님에도 가장 핵심적인 기술적 분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된다.

아마도 우리는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주식종목의 저점을 알거나, 반등할 수 있는 종목, 매수 시점과 매도시점 등을 알수 있다면 하는 마음을 갖기에 다양한 주식투자 사기꾼들에게 빌미를 주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사기꾼 역시 인간의 심리를 파고든 존재라 할 수 있다.

주식 차트를 통해 앞서 말한 그러한 기준을 알 수 있게 된다면 주식투자가 그 어떤 투자법 보다 더욱 재미있는 놀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귀신도 모르는 주가의 방향을 주식차트를 통해 추론하고 확률적인 증거를 높여 투자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면 허투루 투자했던 지난날의 나, 우리의 모습을 더이상 목도하지 않는 주린이 아닌 스마트 개미로의 변신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차트에 숨겨진 세력의 심리를 읽으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 누구도 이렇게 차트를 통해 세력들의 심리를 읽어 투자할 수 있는 기술적, 심리적 분석을 하는 일은 쉽게 만나보지 못했던것 같다.

모든 화는 욕심에서 비롯된다고 했듯이 저자는 5~10% 정도의 수익을 보면 바로 매도하라고 한다.

즉 자신만의 수익률을 정하고 철저하게 따르는 방식을 통해 손실을 보아도 최소한으로, 이익을 보아도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는 정도에서 만족하는 투자를 일깨워 주고 있다.

매우 유익한 주식차트 심리 분석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고 있지만 활용하는 차트에 대한 부분을 좀더 확대해 명확히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된다.

젊은 사람들이야 눈이 좋아 작고 세밀한 부분도 잘 보일지 몰라도 투자를 하는 많은 노인화 되어가는 이들을 위해서는 설명하는 부분에 대한 확대가 더욱더 독자들을 끌어 당길 수 있는 배려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전해보며 독특한 투자법에 대한 책을 통해 여유로운 투자지침을 만드는데 효과를 볼 수 있을것 같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