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크 넛지 - 치밀하고 은밀한 알고리즘의 심리 조작
로라 도즈워스.패트릭 페이건 지음, 박선령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6월
평점 :
팔꿈치로 툭툭 건드린다는 넛지는 무언가 사람을 움직이게 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시추에이션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한 의도의 움직임 또는 행동을 하게하는 의도는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나, 우리를 향해 쏟아지는 무수히 많은 광고, 혹은 목적적 의도행위를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넛지가 그러한 의미로의 합리적 행위를 뜻한다면 다크 넛지는 나, 우리의 의식 또는 생각에 영향력을 미치는 알고리즘을 통해 비합리적인 행위를 하도록 하는 행위로 의식할 수 있다.
이러한 넛지 의식은 인갼이 가진 편향적 인식에 기승하려는 움직임이기도 하거니와 인간이 얼마나 조종하기 쉬운 존재인지에 대해서도 깨달음을 주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현실 사회에서의 비합리적 구매나 소비를 부추기는 일들은 무수히 많은 마케팅적 기술이기도 하지만 드러내 놓고 유도하기 보다는 은근슬쩍 유도하는 방식으로의 다크 넛지는 나, 우리가 직접적으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다크 넛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다크 넛지" 는 넛지가 합리적 행위를 이끌어내는 설득의 결과로 이해한다면 다크 넛지는 은밀히 그것도 상대가 알게 모르게 하는 선동 또는 획책과도 같음을 생각하게 한다.
은밀하게 나, 우리를 움직이게 한다는데 과연 그럼 그에 따른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
저자는 다크 넛지를 설명하며 세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세뇌는 기존의 의식이나 생각을 파괴하고 의도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사고로 만드는 일로 어쩌면 나, 우리를 바보이거나 로봇과 같은 모습으로 바꿔내는 역할을 한다.
다크 넛지가 바로 그렇게 나, 우리를 은밀하게 조종하기 위한 세뇌공작에 해당한다면 나, 우리는 아마도 안쓰면 되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미 다크 넛지를 계획한 이들은 그러한 상황까지 고려해 나, 우리를 위한 공작을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아마도 구독경제 서비스나 자동결재 시스템 등 다양한 부분에 걸쳐 우리생활의 전체를 다크 넛지화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온라인 쇼핑 사이트 내 옵션을 선택하는 창 가장 아래 부분에 잘 보이지도 않는 작은 글씨로 추가 금액 안내 문구를 적어 놓거나 혹은 신용카드 연회비 면제 혜택 제공을 목적으로 일정 기간 이상 카드 사용 실적 조건을 제시해두는 방식 등 무수히 많은 사례들이 존재한다.
그러함이 문제라면 그 문제를 벗어나거나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궁금증이 일어난다.
저자는 나, 우리에게 불편함을 통해 다크 넛지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을 기르라고 조언한다.
무엇인가를 깊게 생각하거나, 소셜 미디어에 목숨을 걸거나, 자신이 무엇을 왜 좋아하고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방법론적 불편함이 효율과 효용에 물든 사회속 나, 우리에게 강요하듯 은밀히 세뇌 적용시키는 다크 넛지에서 주체성을 갖고 탈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나, 우리의 확고부동한 가치관을 기반으로 하는 의식이 필요함을 일깨워 준다.
다크 넛지에 대한 이해를 하며 나도 모르게 어느새 그 피해자가 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
오늘의 나, 우리가 흔히 보여주는 결정장애와 같은 모습들은 다분히 인식편향성에 다크 넛지의 영향력이 미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로 보아도 크게 틀리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즉 자신의 주체적인 의식이 없다는 건은 다크 넛지화 된 문제에 영향을 받아 나, 우리의 결정, 인식의 문제에 트러블이 생겼거나 반응치 않는 모습으로 이해 할 수도 있는 일이다.
이러한 상황이야말로 다크 넛지를 활용해 목적을 달성하려는 사람들에게 승리의 포도주를 나, 우리 스스로가 따라주는 꼴과 다를바 없는 일이라 하겠다.
저자는 나, 우리에게 작용하는 외부적 영향을 식별하거나 아예 반응하지 않는 방식으로, 개인의 선택 의지와 회복력을 키우는것이 다크 넛지에 피해자가 되지 않는 나, 우리가 되리라고 전한다.
인간의식의 심리적 기제인 편향인식에 다크 넛지가 어떻게 작용하고 그 과정과 결과는 어떠한지 등등 다양한 연구결과와 성과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다크 넛지의 피해자로 사는 나, 우리 보다 조금 불편해도 나다운 나, 우리의 모습으로 사는 존재감을 얻길 바래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