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랜B는 없다 - 오로지 하나의 목표에 전념해서 인생의 성취를 이루는 법
맷 히긴스 지음, 방진이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5월
평점 :
제목만으로도 최선을 다해야 함을 느낄 수 있다.
종종 최선을 다함에도 불구하고 플랜 B를 준비해 두어야 한다고 하는 또다른 주장들을 만나기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나, 우리는 그러한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
무릇 세상의 일들이 최선을 다해도 될까 말까 한 상황들이 많은데 거기에 플랜 B까지 생각한다는 것이, 물론 안 될 경우를 생각해서 차선의 방법을 생각해 두는 것도 유익한 일이기는 하지만 그러한 방법은 자칫 어느 방법도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될 우려를 낳게 된다.
차라리 실패를 성공의 어머니로 여겨 달게 받을 생각을 배수의 진으로 치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일이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더욱 바람직한 사유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세상에서 나름대로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 보면 그들에게 플랜 B는 없었다.
오직 자신이 생각한 그 하나의 길만을 위해 진퇴불사의 도전을 했던 모습들이 그들의 성공을 이끈 트리거가 되었다 판단할 수 있다.
"강을 건넌 뒤 배를 불태워 버려라" 라는 의미를 이해 하지 못할 사람들은 아마도 없지 않을까 생각하며 플랜 B없이 진짜 나, 우리의 목표를 향해 달려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플랜 B는 없다" 는 저자의 인생, 삶의 이야기를 통해 나, 우리의 성공, 행복을 위해 플랜 B를 갖추는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제거하고, 본질적으로 진솔한 삶의 방향성을 위해 우직하게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만 하는 이유, 까닭 등을 자신의 경험적 사례를 통해 깨닫게 해 주는 책이다.
저자는 다니던 학교를 중퇴하고 검정고시로 퀸즈 칼리지에 합격하는데, 홀어머니를 모시고 생계까지 꾸려야 했을 저자에겐 정말 사활을 건 전술이라 생각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임을 이해할 수 있다.
나, 우리가 그러한 상황이라면 과연 그 상황에서 플랜 B를 떠올리고 준비할 수 있었을까?
아마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플랜 B를 준비하기는 커녕 현실을 외면하고 도망치려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다다르면 저자의 삶에 대한 의지가 남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렇게 검정고시를 통과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이 빛을 발하게 된 이후로 저자의 삶은 도전의 연속선상에 있었다.
최연소 뉴욕 공보비서관이 되었는가 하면 스포츠 NFL을 운영하고, 다양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그야말로 도전의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플랜 B는 없다"는 저자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강의한 성공을 위한 방법에 대해 업그레이드해 내어 놓은 성공에 이르는 비법서라 해도 틀리지 않는다.
자신의 경험, 고대부터 이어져 온 선인들의 지혜, 그리고 현대의 과학적 연구 결과에서 발견한 노하우를 저자는 이 책에서 9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이러한 비법 가운데 목표를 향해가는 플랜 B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임을 분명하게 느끼게 해 준다.
우리의 옛말에도 "한 우물만 파라" 는 말이 있듯이 한 우물만 파도 물이 나올까 말까 한데 다른 우물을 파고자 준비한다면 그만큼 실패를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며 최선을 다하기 보다는 요행을 바라는 나, 우리의 모습을 확인하게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또한 배수의 진이라는 말에 대한 이해를 달리해야 한다.
이는 무턱대고 하는 배수의 진이 아니라 철저히 나,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주변 환경과 이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조합해 활용하는 전략과 전술이라는 점을 이해해야만 한다.
물론 그와같은 배수의 진도 성공할 수 있는가 하면 실패할 수도 있는 것임을 부인할 수 없지만 나,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의 무한히 많은 성공과 실패의 연결고리는 적어도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나, 우리가 되어야 함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나, 우리가 역사의 평가를 받을 인물이 될지 아닐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최선을 대해 성공가도를 달리려 한 인물이라면 적어도 실패에 대해 후회와 안타까움을 갖지는 않을것 이지만 이도 저도 아닌 플랜 B를 구사한 존재라면 나, 우리 스스로가 만족할 수 없는 존재로 낙인찍을 수도 있을지 모른다.
저자가 전하는 9단계의 성공을 향해 가는 비법을 즉시 실천해 보는 독자가 되길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