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생각이 행복을 결정한다 - 지혜와 통찰을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지침서
신우익 지음 / 더로드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는건 뭘까?

행복이 무언지에 대한 생각은 해보았을지 모르지만 행복이란걸 결정하는것이 무엇이냐니, 어쩌면 행복도 만들어질 수 있다는 말과 같음을 느끼는건 비단 나만의 생각이라 말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렇다. 행복은 나,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그 무엇이다.

행복이 행복이지 그 무엇이라 지칭하는 일이 마뜩치 않치만 수사적인 표현이라 생각할 수도 있으면 좋겠다.

그럼 과연 무엇이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는 것일까?

인간은 자신의 마음 먹기에 따라 세상 모든것을 바꿀 수 있다고 한다.

그말을 곱씹어 생각해 보면 마음 먹기 까지의 생각이 우리를 바꾸는 변화의 근원이 되고 과정과 결과도 된다는 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나, 우리의 생각, 행복하고자 하는 생각에 따라 우리의 행복한 삶의 질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보며 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당신의 생각이 행복을 결정합니다" 은 욕망의 존재인 나, 우리는 먹고사는 문제를 벗어나 행복한 삶을 살고자 다양한 방법들을 찾고 노력하는 가운데 무엇이 나, 우리의 행복한 삶을 결정하는지에 대한 통찰적 시각을 '생각' 또는 사유로써 이럴어 도움을 주는 책이다.

오늘의 현대를 살면서 생각하지 않고 사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만은 보편적인 일상의 생각이 아닌 인간의 행복에 대한 형이상학적 가치로의 행복을 위한 방법론을 아주 작은 생각의 변화로도 만들수 있음을 알려준다.

저자는 독자들의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 몸과 마음살피기. 행복한 관계 맺기, 행복하게 벌고 쓰기, 슬기로운 직장생활, 행복을 위해 버려야 할 것들, 영화에서 얻은 깨달음이라는 구성적 목차를 통해 독자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생각의 시간을 가져볼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일상의 나, 우리는 저마다 각자의 삶을 산다고 하지만 지인이나, 친구, 또는 형제 자매 등의 삶과 비교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느낌을 갖는 경우가 많다.

물론 비교도 필요할 때가 있지만 가보지 않은 길에 미련을 두는 일이나 다른 사람의 선택이 더 좋아 보일 수도 있는 상황을 접하는 나, 우리의 심리적 기대감은 이젠 떨쳐 버려도 좋을 것 같다.

'자이가르닉 효과', 는 완료한 일보다 중간에 하다 끊긴 일에 대해 더욱 기억에 남는 효과를 말하는데 이러한 방법을 실생활에 적용해 본다면 하기 싫은 일들을 먼저 해치우고 즐거운 일들을 자이가르닉 효과로 느껴볼 수 있게 만드는 일도 행복을 느끼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가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저자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행복,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 140개 이상의 방법론을 실어 나, 우리의 행복한 삶을 위해 변화를 시도하기 위해 생각을 바꾸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많은 생각들이 저자의 주관적인 의식, 생각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해진다.

하지만 그러함이 모두 옳다고 생각하는 일은 자칫 나, 우리의 삶의 주도권을 저자에게 빼앗기는 결과를 가져올지도 모른다.

저자의 주장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이라는 필터를 거쳐 적용가능한 것과 불필요한 것들을 분류해 볼 필요성도 있다.

그러한 과정이 바로 나, 우리의 행복을 위한 생각을 접목하는 일이며 나, 우리의 주관적인 생각을 통해 나, 우리 삶의 행복을 맛보는 일이 될 것이다.

알았으나 올바르게 알지 못했던 지식, 몰았으나 새롭게 알게 된 지식 등 다양한 생각들이 나, 우리의 행복을 위한 조건들로 빼곡히 채워져 있어 적절한 활용을 함에 따라 일상의 행복, 행복감이 충만하게 충전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게 한다.

생각이 변하면 마음이 변하기에 행복을 만들 수 있는 소중한 기회들이 더욱 많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품게 해주기에 독자들의 일독을 진솔하게 추천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