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알기 쉬운 근육연결도감 - 머리부터 발끝까지 근육 사용 설명서
키마타 료 지음, 장하나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 든다는 사실이 서럽다는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바로 예전과 같지 않은 신체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발견할 수 있는 마음의 짐이라 하겠다.

하지만 그게 어디 나만의 서러움일까 싶은 생각도 든다.

누구나 나이를 먹고 늙게되는 건 기정사실 일터이지만 그러한 감정의 부침을 겪지 않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지만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 판단하게 된다.

인간의 생각과는 달리 인간은 움직이게 만들어진 존재라 그 움직임의 근원이 되는 근육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가 있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바로 나이들면 가장 먼저 근육손실이 발생한다는, 그래서 어제의 나, 우리의 모습이 아닌 쭈그러들고 외소해 지는 나,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기 때문이다.

인간의 삶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근원이 바로 효율을 중시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러함이 더 나은 삶을 보장한다는 사실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으나 그 효율을 지향하는 바램 때문에 인간은 움직임을 줄이고 편안한 생활로 자기 자신의 최종적인 모습을 구속화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비라도 올것 같으면 팔, 다리, 어깨, 허리 등 어디 하나 아프지 않은 곳이 없게 되는 인간 종합병원처럼 만드는 근육, 지금이라도 근육강화를 통해 조금 더 나은 삶의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도움 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세상에서 가장 알기 쉬운 근육연결도감" 은 다양한 목적으로의 운동을 하는 나, 우리에게 보다 근본적으로 나, 우리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그러한 차원에서의 근육을 깊이 있게 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고 적용해 '편안한'이 주는 보다 나은 내일이 아닌 '근육이 튼튼한' 보다 나은 내일의 우리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우리 몸의 근육이 근막으로 이루어 져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전신의 균형을 종합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접근법으로 근육 연결의 역할, 근육 연결의 각부위에 대한 설명, 기본적 해부학과 연결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통해 다양한 직업적 포지션에 있는 사람들에게 근육연결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스트레칭과 근육트레이닝의 효과를 높여주고 있다.

젊음을 유지할 때는 몰라도 나이들어 늙게 되면 가장 먼저 하체의 근육들이 빠지는 일이 발생한다.

물론 꾸준한 운동을 하며 나이듦을 맞이한 사람들에게는 그런 현상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운동을 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근육감소증은 어쩌면 이미 하나의 질병으로 격상되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근육감소증으로 인해 신체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하고 날씨가 궂어지면 여기 저기 아프지 않은데가 없는 모습으로 나, 우리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근육은 모두 연결되어 움직인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신체 움직임을 강화해 근육감소를 대비하고 전신의 균형을 이루는 삶을 만들어 가 보았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하체 대퇴부의 근육이 감소되어 서 있을 때 바른 자세가 아닌 구부정한 자세가 되는 모양새가 되고 있어 늘, 아내와 지인들에게 걱정을 끼치고 있다.

그럼에도 운동을 하지 않는 나였지만 이 책을 만나고 나서부터는 자세가 좋아지고 싶고 근육트레이닝이나 스트레칭 효과를 높이고 싶으며 신체 여기 저기 아픈 느낌을 제거하고 싶고, 전문 트레이너나 치료사가 아니지만 내 몸을 알고 치유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고 일상적인 삶의 활력을 얻고 싶다는 마음을 강하게 갖게 한다.

마치 공기의 존재가 없는것 같아 그 중요성을 모르고 있는것 처럼 근육 역시 인간의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존재지만 쉽게 그 영향력을 느끼지 못하지만 쉽게 다치지 않고 자세가 올바르며 근육 트레이닝이나 스트레칭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근육의 존재감을 다시금 실감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수 많은 근육연결 이미지와 해설, 그리고 보충 설명은 전문적 영역이라 해도 좋은 근육과 관련한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하고 실천을 통해 더 나은 나, 우리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그 도움이 결실을 맺는 시간 진정한 독서의 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독자들에게 전해 보고자 한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