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사피엔스 - 전혀 다른 세상의 인류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후기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은 조선에 있어 결과적으로는 유익함 보다는 실익이 더 큰 정책이었음을 이해할 수 있다.

같은 시기의 일본은 이미 개화기의 길로 들어선 터라 구식 제도를 벗어나 신식 제도로 바꾸어 나가고자 하는 유신(維新)의 길이 싹트고 있었다.

하지만 흥선대원군이 쇄국정책이 실시되는 가운데서도 내부적으로는 외부세력으로 부터의 간섭을 방지코자 개혁의 고삐를 죄고 있었다는 사실은 백성들의 지지를 얻기에 충분했다.

어쩌면 지금의 시기를 우리는 쇄국정책은 아니지만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움츠러 든 백성들의 마음을 갖고 살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왜 그런가 하면 챗GPT로 촉발된 세계의 변화는 이제 인공지능 AI의 활용에 방점을 찍고 있으며 꽤나 오랜 시간이 지나고 있는 지금 챗GPT나 인공지능 AI를 써 본 사람들의 수로 파악하건데 너무도 보수적인 사회를 목도할 수 있기에 그러하다 판단할 수도 있겠다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챗GPT, 인공지능AI, 생성형 인공지능 등 다양한 AI와 관련한 용어들이 난무하고 있는 현실이지만 자고 나면 더 많은, 더 발전 된 모습으로의 인공지는 AI들이 탄생하고 있어 바야흐로 인공지능 AI 시대의 인간인 AI 사피엔스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러한 의미를 담아 AI에 최적화된 인간으로의 삶을 위한 도움을 주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AI 사피엔스" 는 디지털 변화에 따른 인간 삶의 변화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미래의 인류의 변화를 예견할 수 있었던 포노사피엔스를 넘어 인공지능 AI의 열풍으로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음을 이해하고 자신과의 관계성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해 보았으면 하는 바램을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왜 저자는 나, 우리에게 인공지능 AI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러한 지식이 미래의 나, 우리의 삶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될 수도 있음을 주지 시키고 있는지 궁금증을 촉발시킨다.

변화를 목도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매우 크게 변화하는것 같아도 세부적이고 미세한 흐름이 변해 커다란 변화를 일궈 내듯 나, 우리의 삶 역시 그러한 방식으로의 변화를 맞고 있다.

그 변화가 바로 인공지능 AI에 의한 변화이기에 턱없이 현실을 부정하거나 세상을 탓할 수만은 없다.

인간의 삶이 효율적인 방식에서 벗어날 수 없듯이 우리는 인공지능 AI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나,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의 인공지능 AI 세계에 놀라움과 함께 궁금함, 새로움을 느끼며 변화하고자 하는 느낌을 실감적으로 보여준다.

저자는 인공지능 AI 시대가 새로운 문명의 축이라고 지칭한다. 그만큼 인간 삶의 변화가 예견된다고 말할 수 있는 일이다.

지금까지 인간의 역사에 있어 산업혁명은 4번에 걸쳐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 4차 산업혁명의 일부라 할 수 있는 인공지능 AI 시대의 도래는 그 어떤 산업혁명 보다 더욱 충격파가 큰 변화를 예고한다.

그야말로 문명사적인 대 전환의 시기가 도래했음을 깨닫게 한다.



저자는 현실의 인공지능 AI 시대를 디지털 문명을 넘어선 새로운 인류의 형성 시기로 인식하고 디지털 대륙이라는 가상의 세계 주인공으로 존재하며 AI와 메타의 결합으로 인한 초유의 화장적 신시장이 열리고 있음을 알려준다.

일상부터 산업까지, 문명 생태계의 지각변동이라 일컬을 수 있는 인공지능 AI 시대의 개인의 삶, 직장 생활의 변화, 세계적인 도시들의 변화, 문명적인 근원의 변화 등이 이뤄지며 결과적으로는 나, 우리가 사는 문명 생태계의 새로운 충격으로 자리할 것임을 알려준다.

인공지능 AI, 과연 지금의 나, 우리는 무엇을 위해 인공지능 AI를 사용할 수 있을까?

단순한 인공지능 트렌드를 읽거나 기술의 변화를 캐치하는데 목적이 있다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시대를 조망하고 미래를 통찰하는 이야기들 속에 개개인이 인공지능 AI 시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하겠다.

막힘이 없이 물 흐르듯 흘러가듯 대화체로 구성된 AI 사피엔스에 대한 이야기가 무척이나 흥미롭게 전개 되고 있어 독자들의 일독을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