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호구 되는 부동산상식 - 난생처음 부동산 문을 열기 전에 당신이 알아야 할 최소한의 부동산상식 떠먹여드림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박성환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4년 올해 초에 부동산 전세 사기에 대한 뉴스가 세상의 집없는 사람들의 마음을 갈가리 찢어 놓은 사건이 발생했다.

물론 그것이 서울에 한해서만 발생했다 말할 수는 없는 일이라 내가 사는 곳의 주변을 돌아봐도 심심치 않게 그러한 사실들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일들이 드러났다.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집의 의미가 우리와 같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유독 한국인에게는 집이 다양한 함의를 가진터이고 그 중 생존권과 결부된 부동산이라는 사실을 실감하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라 할 수 있다.

대한민국은 부동산 공화국이라 지칭한다.

그만큼 부동산이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가난한 사람들이 부동산을 통해 부의 축적을 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지할 수 있는 장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문구라 할 수 있다.

더이상 개천에서 용이 나지 않는 세상은 씁쓸한 느낌을 주지만 부동산 시장을 통해 자기만의 부의 축적을 꾀하려는 많은 부린이들의 고군분투는 결코 쉽지 않은 부동산 시장과 부동산으로 인한 현상들을 이해하는 일에 등한시 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사실 모든 것들이 그러하다. 모르면 호구 즉 어수룩 하여 이용하기 좋은 사람을 비유하는 말처럼 되어 버리는 세상이 되었다.

부동산 거래에 있어 한 두푼 하는 돈 거래도 아니고 보면 정말 모르면 당할 수 밖에 없는 처절한 전쟁터라 할 수 있다.

그러한 부동산 시장, 현상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부동산 상식을 제시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모르면 호구되는 부동산상식" 은 보통의 사람들이라도 자신이 직접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해 보지 않은 이들이라면 명확하게 아는것이 아닌 지식들을 깨트려 준다.

전세사기 및 임대사기 등과 관련한 일들도 좀더 세밀히 알아야 한다는 사실은 틀림없는 진실이다.

그러하지 못하면 피같은 돈을 날려버릴 수도 있는 전쟁터가 바로 부동산 시장이라 자나깨나 경각심을 가지고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는 마음자세가 필요하다.

저자는 전월세 살이의 비법, 매매, 청약, 재개발과 재건축, 경매, 부동산 관련 세금 등 익히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명확하게 바로잡아 주는 FACT를 전달해 준다.

깡통전세, 전월세 계약에서 피해보지 않을 수 있는 방법 등은 누구보다 계약 당사자인 입주자에게 매우 유익한 설명이 될 수 있다.

특히 전월세계약서 쓸 때의 노하우에 소개한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의 작성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부동산 거래에서는 다양한 문서들이 통용되지만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는 양식 자체에 임대인과 임차인 각각에 대해 피해를 보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조항들이 삽입되어 있으며 이를 양측이 이해하고 계약을 체결했다는 의미를 입증하는 일이므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갑과 을이라는 의미에 대해 우리 사회가 갖는 편견을 설명하며 우리의 의식속에 자리한 갑을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꿔야 함을 주장한다.



부동산 시장이 돈이 된다니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해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만 봐도 돈이 몰리는 곳에 사람이 몰린다는 세간의 말은 사실인듯 하다.

그러나 부동산이라는 존재가 가진 특성을 이해하는데는 다른 어떤 학문과는 다른 매우 딱딱하고 어렵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저자는 그러한 부동산 상식의 특성을 저자만의 방식인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변경해 어렵기 보다는 친근한 친구와 정담을 나누듯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고 있어 호구되는 부동산 상식을 좀더 유익하게 마주할 수 있다.

부동산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존재하지만 그러한 방법을 터득하려면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부동산 기사를 통해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 '왜' 라는 물음과 나름대로의 해석을 해 볼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리있는 말이자 실천해 볼 타당성 있는 이유가 된다.

초보뿐만이 아니라 부동산 시장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도 명확함을 제시하는 저자의 모르면 호구되는 부동산상식의 다독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래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