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기본서 - 최신판 + 신설 국가기술자격증 + CBT 온라인 문제집
인천대학교 비즈니스데이터센터.경기대 빅데이터 시각화 연구실.이베로니카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4년 3월
평점 :
절판
오늘 우리 살아가는 세상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그 무엇, 어쩌면 무기가 될 수도 있는 그러한 존재를 우리는 다양하게 생각하고 도전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한 도전은 비록 현실의 암담함에 무너지지 않고 극복하고자 하는, 그리고 지속가능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나, 우리의 욕망을 드러내는 일이기도 하거니와 세상의 다양한 일들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쌓고 적응하는 일이기도 하다.
무릇 수 많은 자격증들이 우리 삶의 다양한 변주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우리 삶이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제와 경영에 대한 부분은 쉽게 드러내질 못하는 부분이 있다 할 수 있음에 그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현실에 반영하고자 하는 의미를 지닌 자격증으로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증이 탄생되었음을 생각해 보면 오늘 우리 시대에 경영에 대해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변화해 나가는 지속가능성을 열어가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것도 같다.
시대는 디지털화되고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빅데이터 시대에 국가기술자격으로 탄생한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증에 대해 설명하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기본서" 는 신설된 국가기술자격중의 하나이지만 급변하는 경제에 따라 경영의 막중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현실에서 경영정보를 시각화해 더 나은 의사결정과 지속가능한 기업 및 조직의 미래를 위한 도움 주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낸 자격증에 최적화된 책이다.
자격증 도서에서 이기적으로 기가막힌 적중률을 보이는 '이기적'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 기본서는 예의 전공 교수진이 집필함은 물론이거니와 시행처인 대한상공회의소가 제공하는 문제를 수록하는 등 경영정보를 시각화해 의사결정과 지속가능한 경영현장을 이뤄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의미를 읽어낼 수 있다.
경영정보를 시각화하는 일은 정보화시대, 또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특별한 데이터 분석과 보고작성 등과 같은 핵심 역량을 키워야 하는 부분임을 일깨워 준다.
물론 이러한 부분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현실임을 방증하는 일은 아직 시발점이라 할 수 있겠지만 국가기술자격증에 등록된 의미는 점차 그 필요성이 요구되는 현실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그간 우리가 다뤄 온 엑셀, 파워 포인트 등에 이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어떤 직무에나 활용할 수 있는 필수 자격을 갖출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야말로 인공지능 AI 시대라지만 아.직.은 인간의 능력이 더욱 필요한 싯점에 있어 경영정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능력으로의 인사이트임을 생각해 이러한 일도 비즈니스적인 일환으로 생각해 보면 나, 우리를 그러한 능력이 있는 존재로 포장, 비즈니스 할 수 있는 여력을 갖는 일은 오늘 우리 시대에 나, 우리를 더욱 빛나게 할 수 있는 또하나의 무기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경영정보시각화능력을 위한 기본서는 어떤 의미와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할까?
그러한 의미와 가치는 바로 데이터 전문가에 의한 명확한 정의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모름지기 거의 모든 시험들은 난이도에 따른 출제 방향이 정해져 있으며 일종의 루틴과 같은 개념으로의 과정들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빅데이터는 우리 사회를 유지, 변화시키는 핵심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한 빅데이터에 관계된 자격시험들이 비단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시험뿐이 없다 말할 수는 없다.
DAP, DAsP, SqLP, SqLD, 오라클 OCP 등 다양하게 존재하는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들이 존재하지만 그것들은 오직 데이터와 관련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음이라 판단해 볼 수 있다면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증은 빅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을것 같다.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증은 2024년이 첫 시행이 되는 원년이다.
이른바 1회 시험이기에 출제기준을 명확히 파악하고 전문가의 지도에 따른 기출문제와 방향성을 캐치해 낼 수 있다면 부담감 없이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해 본다.
천편일률적인 자격증 시험 도서들의 컨텐츠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기본서에도 실기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예상문제에 대한 출제로 1~2문제를 추가해 제공한다면 더더욱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출판사이자 수험서로의 신뢰를 통해 지속적인 상호관계의 영향력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전해본다.
**네이버 카페 리뷰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