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
김민경 외 지음 / 북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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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움을 획득하는 일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할 수 있다.

다른 부분은 차제하고 라도 각종 문학상에 공모해 수상작으로 선발된 문학작품들은 아마도 그 어떤 부분에 있어서 보다 더욱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영향력을 발휘한다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그 연혁이 얼마 되지는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횟수가 중요한 것이 아닌 원작 작품을 상품화 하는 비즈니스 공모전으로 소개된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은 그야말로 작가의 창의성을 비즈니스적 기회로 창출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중의 시선을 끌어 모으고 있는 중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신인과 기성작가를 구분치 않고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며 참신하고 매력적인 스토리를 발굴하고자 하는 교보문고의 창의적 비즈니스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로의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2024)를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2024)" 은 교보문고 스토리 대상작품에 선정 된 5편의 단편 소설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어찌 보면  그 제목에서 기시감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로 수록되어 있다 생각할 수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공모전이자 수상작품이라면 새롭다는 생각을 버릴 수 없음이 기정 사실이다.

늘 느끼는 터지만 소설이 현실의 삶을 환기하는 장치가 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에 부딪히고 보면 다양한 환기적 풍경으로 드립되는 소설들의 여과물은 꽤나 근사하다는 생각을 저버릴 수 없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개인적으로 의미있게 생각해 본 작품으로는 '그 많던 마법소녀들은 다 어디 갔을까'로 함축된다.

이 단편소설은 현실의 직업상담사 혹은 다양한 상담사들의 애환이나 그들의 현실적인 생활상의 모습을 고스란히 복기해주며 사회적 파장의 언저리 아니, 어쩌면 핵심이 될수도 있는 가능성을 탐지할 수 있게도 한다.

쉽지 않은 상담소의 일과들, 세상 어떤 직업이든 실질적으로 경험하고 겪어 보지 않는다면 쉽게 그에 대해 가타부타를 말할 수 없겠지만 시의성에만 국한되어 해결의 문제를 방치하는 경우라면, 또한 그러한 함의를 저자가 독자들을 위해 내포한 반전적 의미로 생각한다면 나, 우리는 이 부분에서 좀더 숙고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지 않을까 하는 판단을 내릴 수 있을것 같다.

현실과 마법의 조율이 그리 만만치는 앓음을 저으기 볼 수 있는 작품으로 평할 수 있는가 하면 미래 인간 삶의 변화에 대한 씁쓸함을 맛보게 되는 간접적 경험을 하게되는 작품도 눈에 띈다.



5편의 작품들이 내 보이는 각각의 작품들은 짧지만 강렬한 뉘앙스?를 풍기는 작품들이라 말할 수 있다.

평범을 가장한 특별함처럼 독창적인 스토리들이 문학상 수상작에 거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겠다.

특히나 인공지능 AI 의 발전이 이뤄지고 있는 지금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과 인공지능 AI의 결합으로 더욱더 괴이한 상황으로 치닫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도 갖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의 반영은 시대상으로 눈여겨 볼 수 있는 일임에 분명하다.

그와 관련된 이야기는 '슬롯파더'이지만 가족 각자가 처함 상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왠지 모를 묘한 감정, 그 끝에는 가부장적 사회를 이끌어 왔던 아버지들의 부제가 드리워지고 있어 마뜩치 않은 감정을 고양시키기고 한다.

다양한 의미, 가치를 반영하는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2024)은 수상작품집 답게 독자들의 선택이 아깝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일 판단해 보며 일독을 권유해 본다.


**출판사 북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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