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일기
서윤후 지음 / 샘터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삶, 인생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 이성에 의한 행위를 벌인 나날들에 대해 기록하는 일을 일기로 쓰고 있다 하겠다.

그렇다. 지금도 일기를 쓰고 있는지는 모를 일이나 자신만이 쓰기로의 일기를 의식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어쩌면 일기는 나의 마음을 드러내는 지면으로 가득 채워 지지만 누군가가 읽어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담고 있는 희망사항쯤으로 보일 수도 있는 일이다.

이러한 생각은 비단 나만의 생각이라기 보다 많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생각속에 존재하는 의식이라 볼 수도 있으나 또 한편으로는 자신의 속마음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싶지 않다는 비밀스러움을 공개하는데 대한 부끄러움과 화끈함의 감정이 일어나는 일이기도 하다.

어떤 의미로든 일기를 쓰는 일은 나, 우리 자신의 내면을 타자화해 나로 되돌아 보게 하는 자아탐구의 시간이 될 수 있음이라 판단해 보며 그러한 관점을 녹연 낸 저자의 쓰기 일기를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쓰기 일기" 는 서윤후 시인의 시적 고뇌가 삶의 다양한 의미에서 발현되고 그에 얽힌 자신의 마음이 빚어낸 사유들이 시적 모티프로의 근원이 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는 산문집이다.

저자는 쓰기 일기에서 자신이 쓴 일기를 누군가에게 들킬 수도 있다는 그 은밀함을 더 좋아 했던것 같다고, 나쁘지 않았다는 말을 한다.

이는 앞서 이야기 한 누군가가 자신의 비밀스런 일기를 읽어주길 바라는 마음과 맞닿아 있으며 그러함이 꼭 나쁘기 보다 자신을 알아주는 누군가를 그리고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일이다.

그러함이 기울어져 있던 세계의 평행을 되찾은 듯한 홀가분함으로 느껴지는 일이라면 혼자만의 일기라지만 혼자를 위한 일기가 아닌 '함께'에 어우러지기 위한 나의 바램이 담겨 있다 할 수 있음이다.

나의 마음속 이야기를 하나의 진실로 여긴다면 누군가 하나쯤은 그 진실을 알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도 어둠속에 한 줄기 빛을 만난듯 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법이다.

그런 마음으로 쓰기 일기에 수록된 일기들을 적었다니 보통의 사람들이 쓰는 내용으로의 클리셰가 아닌 조금은 독특한 느낌으로의 서사를 만나볼 수 있다.



일기는 말로 치자면 스스로 하는 중얼거림이나 독백과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

자기 삶의 풍경과 쓰기에 혼신을 다 바치는 이의 일기 쓰기는 누군가의 진솔한 삶의 뒤안길을 살펴보는 일이기에 허투루 그러한 글을 대할 수가 없다.

오롯이 일기를 대하며 마치 상대가 앞에 있듯이 조심스러운 일은 일기가 갖는 비밀성과 진실성에 의해 더더욱 빛을 발한다.

활활 타오르는 마음의 불꽃이 드러날 수도 있고 사그라져 가는 잔불씨의 모습들이 보일 수도 있으나 여전히 꺼지지 않고 오래도록 이어지는 온기를 품은 나, 우리의 삶과 인생에 대한 서사를 시인의 쓰기 일기를 통해 비교하고 사유하며 변화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음이 나의 일기 쓰기에도 적잖히 도움이 되리라 판단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