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 붙는 중국어 독학 첫걸음 - 발음부터 회화를 입에 착! HSK 시험까지 한 번에 착!, 개정판 착! 붙는 외국어 시리즈
허은진.츠징위 지음 / 시사중국어사(시사에듀케이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이유로 우리는 언어를 배운다. 그런데 언어는 그 어떤 목적을 제외 하고라도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을 위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언어는 그러한 관계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며 우리가 갖는 언어를 배우는 목적을 더해 합목적적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해 본다.

언어를 통해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는 일은 해당 언어를 쓰는 사람, 지역, 국가에 대한 이해를 요하는 일이자 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일과도 같다.

그러한 언어를 배움이 삭막하거나 어렵기만 하다면 과연 누가 언어를 배우고자 할 것이며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리라 생각할 것인가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언어 뿐만이 아닌 모든것들에 있어 배움은 흥미를 기준으로 한다.

'배움을 계속 할 때 인생은 흥미로움으로 가득차고 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설렌다'는 공자의 말을 인용치 않더라도 나, 우리가 쓰는 자국언어 이외에 타국의 언어를 배우고 익히는 일도 그러한 취지로 즐겨할 수 있다면 더더욱 즐거운 수업이 되리라 판단한다.

혼자 공부해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착! 붙는 중국어 독학 첫걸음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착! 붙는 중국어 독학 첫걸음" 는 기존의 언어 학습 기준인 말하기 강조법과 이해에서 더 나아가 '표현' 으로의 훈련이 이뤄져야 함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는 구성으로 독자들의 중국어 학습을 이끌어 가고 있는 책이다.

언어를 이해하는 일도 무척이나 어려운 일임에 분명하지만 이해에서 그친다면 소통의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는데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의 '말하기' 즉 표현 훈련을 더해야 완벽한 언어 학습이라 할 수 있음을 일깨워 주고 있다.

중국어를 독학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면 과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생각을 저자의 마음으로 살펴보면 막막하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그러한 나, 우리와는 달리 저자들은 기초적인 대화 형태의 문장 속에 숨어 있는 어순을 다양한 교체 연습 방식을 통해 중국어 구사 능력의 확대를 꾀하고 있어 어렵게만 생각할 수 있는 중국어가 저자들의 설명과 안내를 따르면 어느 순간 '어? 되네', 하고 기쁨을 금하지 못하는 나날을 경험하게 될 것임을 주지하고 있다.

세계에는 무척이나 다양한 언어들이 존재한다.

그 언어 각각이 갖는 독특함이 존재하지만 중국어에서의 독특함이라 하면 무엇보다 발음이라 할 수 있다.

책의 처음부터 중국어 발음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 이해를 돕고 있으며 UNIT 1부터 UNIT21 까지 회화에 필요한 어법을 제시해 발음, 표현할 수 있게 하며 해당 지문에 대한 동영상강의와 팟케스트, 단언암기에 대한 자료를 QR코드로 링크시켜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어 그야말로 알찬 독학교재로의 느낌을 주고 있다.



중국어의 독특함이 발음에 있다 앞서 말했지만 문자를 빼 놓고 발음을 논할 수가 없는 법이다.

현대 중국어에 있어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간체자로의 문자를 읽고, 쓰고 말할 수 있는 과정을 익힐 수 있음이다.

저자들이 충실하게 짜 놓은 커리큘럼들을 충실히 따르고 학습하면 전세계 중국어 능력 시험 중 공신력이 가장 높은 시험으로의 HSK 1·2급 시험을 위한 모의고사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검증해 볼 수 있다.

더하여 저자들이 제공하는 특별부록들을 2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안내는 중국어 독학에 매진하는 독자들에게 유익한 팁이 되리라 생각한다.

혼자의 힘으로 세계 각국의 언어를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하는 일, 멋지고 대견한 일이라 판단해 볼 수 있는 바 그 방법과 길을 알려주는 착! 붙는 중국어 독학 첫걸음을 최고의 교재로 함께 하는 시간을 권유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