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 붙는 일본어 독학 첫걸음 - 히라가나부터 JLPT까지! 입에 착! 시험에 착! ㅣ 착! 붙는 외국어 시리즈
일본어 공부 기술 연구소 지음 / 시사일본어사 / 2024년 3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326/pimg_7974361234235780.jpg)
언어를 배우는 일은 무척이나 흥미로운 일이지만 생각처럼 그리 쉽게 타국의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야말로 입에 착! 붙을 정도의 실력을 갖추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는 해보지 않은 사람은 그 어려움을 쉽게 가늠하지 못한다.
그도 그럴것이 자국의 언어도 아닌 타국, 즉 외국어를 배우는 일이고 보면 자국 언어와는 체계부터가 다른 언어를 배움이 결코 쉽다 말할 수는 없는 일이다.
하지만 그러한 난관이 존재하기에 더더욱 우리는 배움에 있어 성취욕구를 느끼며 다양한 외국어를 배우고자 노력하는지도 모른다.
외국어를 학습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어쩌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독학'으로의 첫걸음을 완벽하게 구축해 외국어 능력향상의 길을 일러줄 교재를 만나는 일도 또하나의 유익함과 효과를 낳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교재로의 능력을 부여해 줄 일본어 독학 교재를 만나 읽어본다.
이 책 "착! 붙는 일본어 독학 첫걸음" 은 모든 언어의 배움에 있어 기본은 언어를 구성하고 있는 문자에 대한 익힘이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바 이 책 역시 일본어 독학자들을 위해 일본어의 히라카나와 가타카나, 한자를 쓰며 익힐 수 있도록 책의 첫부분에 가독성 뛰어난 양식을 채용해 독자들의 일본어 문자 학습을 돕고 있다.
대부분의 책자들은 지은이가 개인으로 정해져 있음을 볼 수 있으나 이 책은 특이하게도 일본어 공부기술연구소의 저작으로 되어 있다.
40여 년 노하우가 집약된 일본어 공부기술연구소의 교육방법과 함께 일본어 학습자들의 Neezs를 정확히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과학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교재로 이해할 수 있다.
일본어 학습자들을 위한 자료창고를 제시하는 홈페이지 링크와 QR코드를 통해 동영상 강의와 팟케스트 듣기를 무료로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교재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교재들은 교재에 실린 내용을 강의하는 동영상 강의는 유료로 전환해 독자들의 빈축을 사는 경우가 많음을 보면 이 책은 처음부터 무료로 다양한 학습법에 대해 주지하고 있어 이 또한 차별화된 교재임을 드러낸다 하겠다.
여기서 끝나면 뭔가 부족한 독학 일본어 교재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무릇 배움이 있으면 활용해 보아야 마땅할 터 활용으로서의 시험 즉 JLPT N5·N4 모의 고사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또하나의 별책부록 처럼 엮고 문제풀이 특강과 함께 제시하고 있어 독학 일본어 교재로는 무척이나 유용한 책이자 독보적인 책이라 판단할 수 있을것 같다.
언어의 근본은 문자를 먼저 배우고 듣고, 읽고, 쓰고 하는 과정을 통합해 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과정을 하나의 교재로 완벽히 이룰 수는 없다 하겠지만 적어도 그러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토대는 마련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생각하는게 외국어를 배우고자 노력하는 수 많은 사람들의 바램이기도 하다.
이러한 방법 역시 하나의 공부 방법임이 분명하고 보면 모자란 부분들을 다른 방법으로 채울 수 있는 기회를 찾게 될 것이다.
첫 시작을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외국어 실력의 향상이 눈에 띠게 달라질 수도 있다
독학자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짜임새 있는 커리큘럼도 좋아 보이고 A4 용지 크기의 지면에 가독성 높게 폰트의 크기 및 구조적인 설정들이 돋보이는 책이라 일본어 학습을 독학으로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해 보고 싶은 교재로 선택 받기를 기대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