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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 - 그 식당 메뉴, 팔면 얼마 남을까?
이미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먹는 장사가 최고라 생각했던 때도 있었던 시절이라면 장사에 비법 운운하며 비밀스럽게 이야기 할 까닭이 없지만 시대의 변화와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를 보낸 지금은 과거와 같은 무턱대고 오픈해도 되는 식당 장사는 고스란히 크나큰 손실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 하겠다.
어떤 시대건 장사의 핵심이자 목표는 생존에 있을 수 밖에 없지만 그러한 사실을 망각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는 경향을 야기하고 있다.
TV를 통해 보는 파리 날리는 식당이나 줄서서 대기하며 먹는 식당의 차이는 뭘까 하는 궁금증을 TV를 보는, 보았던 많은 이들도 궁금하게 생각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 식당들을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히 들여다 보고 분석한다면 대박 식당의 장사 비결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또 나, 우리의 관계지향 서비스에 대한 의식도 변화시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식당 장사를 하며 생존은 물론이거니와 100배 장사를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해 나, 우리의 장사에 대한 고정관념과 서비스에 대한 의식을 변화시켜 주려는 책을 만나 읽어본다.
이 책 "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 은 꼭 이것이 정답이라 말할 수는 없지만 장사의 본질에 접근해 실천해야 비로소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될 것임을 깨닫게 해 주는데 그 본질은 바로 메뉴와 손익관리를 통한 원가의 이해에서 출발해야 함을 일깨워 주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책으로 볼 수 있다.
저자는 현실적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자신의 경험적 노하우를 지식화하고 통찰력있게 예비창업자나 식당운영자들을 위해 그 비결을 제시한다.
저자는 식당장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메뉴와 원가를 꼽고 있다.
메뉴는 식당의 핵심이자 고객을 끌어들이는 요소로 식당 운영자들이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다.
메뉴에 대한 전략은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스토리 요소를 첨가해 재료에 대한 소개, 먹는 법, 요리이름 등 다양한 스토리 첨가로 손님의 관심을 이끌고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만드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한다.
더불어 손실관리에 의한 원가 관리로 매출수율에 대한 상승을 고려해야 함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 무척이나 세밀한 부분까지 제시되는 내용을 접하는 독자, 식당 사장님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적의 비밀을 알려주고 있다 판단할 수 있는 느낌을 얻게 된다.
그 외에도 더 많은 비밀들을 구성 목차에서 찾을 수 있지만 핵심적 비밀은 위에 소개한 두 가지 요소로 이해할 수 있다.
세계 어디를 가도 한국의 식문화 같은 전통을 가진 곳은 없다.
K-컬쳐로 지칭 되는 한류 바람을 타고 우리의 음식 문화도 세계적인 존재감을 가지게 되었다.
본질에 충실한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과 관리된 원가의식을 통해 세계인이 찾는 식당으로 자리 바꿈할 수도 있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식당경영 현장에서의 노하우와 통찰을 제시하는 저자의 포괄적 가이드와 조언을 통해 지금까지의 나, 우리만의 방식과 비교, 변화를 꾀할 수 있다면 새로운 식당 경영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이러한 정보를 통해 생존을 넘어 지속가능한 대박 가게, 대박 식당의 면모를 갖춘다면 식당 경영을 통해 새로운 삶의 기쁨을 누리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그 소중한 기회를 이 책과 함께 열어가는 식당이 되길 고대해 본다.
**네이버 카페 컬처블룸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