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등 필독 신문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ㅣ 중등 필독 신문 1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2월
평점 :
연식으로 따진다면 조금 오래된 사람에 속하는 나의 중학교 시절은 지금의 사회처럼 치열한 모습을 갖지 않았었다 생각된다.
물론 나의 인식이 잘못 된 것이라 볼 수도 있겠지만 상위 1%가 되기 위한 공부습관과 같은 의미는 다분히 오늘을 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저자의 의도는 그러함과는 차원이 다르겠지만 소시민, 보통 사람들이 느끼는 1%의 상위는 너무도 기울어진 이 사회의 불편한 모습으로 회자될 뿐이라 성장해 나가는 10대들 마져 그러한 악순환의 고리에 빠져들게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냥 넘길수도 있는 문제지만 초등학교, 중학교가 마치 숨도 돌릴수 없을듯 답답하고 힘겨운 모습으로 상상되기에 세월의 한탄과 함께 우리 교육정책의 실패를 아쉬워하게만 한다.
중등 필독이라니 정말 필수적으로 읽고 알아야만 하는 것인지 궁금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래야만 비로소 상위 1%가 되거나 소속감을 느낄수 있는 것일까? 모른다면 그저 그런 보통사람이 되는 것일까? 하는 불편한 느낌을 갖고 만나본 책을 읽어본다.
이 책 "중등 필독 신문" 은 현대와 같은 사회속에서 쏟아지는 다량의 정보들을 통해 문해력과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가장 객관적 시선으로 세상에 영향력을 미치는 기사들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화할 수 있는 10대 청소년들을 위한 책이라 하겠다.
신문은 생각하고 이해하는 문해력과 옳고 그름에 대한 주관적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더 없이 훌륭한 교재라 할 수 있다.
지금도 종이 신문을 구독하는 사람들이 존재하지만 꼭 종이 신문이 아니라도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수 많은 신문들이 핵심으로 뽑아 알려주는 것들만 알아도 현실 상황과 미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왜 이런 능력이 필요한것일까?
다른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다양한 논술과 면접을 통해 학생들을 뽑고 있기에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생존이 걸린 문제라 해도 틀리지 않는 시사정보 지식화 구축이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상위 1%에 대해 불편한 느낌을 가질 수 있지만 성적만이 아닌 현실적인 지식으로 무장한 학생들이라면 보다 학습에 대해 효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는 추측을 해 볼 수 있고 이러한 경향은 우리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선순환의 과정이 될 수도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저자는 그러한 의미를 담아 독자와 10대 청소년들이 교과와 연계된 기사 지문을 통해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며 이는 직접적인 학습에 이르러서는 과거의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아갈 수 있는 근본이 되리라 판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의 무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성인이 읽어도 생소한 부분들이 많고 이런것 까지? 할 정도의 주제들도 존재하고 있어 조금은 과한 느낌이 없지 않아 있이 단점이라며 단점이겠고, 주제에 대한 충실한 설명과 함께 생각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유도적인 가이라인을 제시하고 이끌어 줌으로써 올바른 비판적 사고를 갖출 수 있는 물음, 질문을 생성할 수 있게 하는 순차적 과정으로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조금만 깊이 생각해 본다면 무척이나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신문에 등재된 기사들을 스스로 주체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이 된다면 입시 뿐만이 아닌 사회적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심과 역량을 쏟아낼 수 있는 인물로 부각될 나, 우리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어쩌면 이 책을 만나 보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호불호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그 만큼 영향력 있는 기사들과 함께 하는 나, 우리의 삶과 마주한 문제, 현상들이 무엇을 의미하고 내포하는지를 살펴 대응법과 차원 높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면 필독 신문의 목표는 충실하게 아니 그 이상을 달성하는 일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