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이상한 수학책 - 그림, 게임, 퍼즐로 즐기는 재미있는 두뇌 게임 75¼
벤 올린 지음, 강세중 옮김 / 북라이프 / 2024년 2월
평점 :
오늘을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수학을 생각하는 의미에 대해서는 불편한 시선이 느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도 그럴것이 수학이 계산을 위주로 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다 보니 사람들이 즐겨하고 픈 재미있는 것과는 상당히 거리가 멀다 판단하기에 그러하며 또한 그러한 수학을 학교에서 공식화된 방식으로 배움의 대상으로 하기에 더더욱 멀리하려는 움직임을 갖는다는 사실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겠다.
그렇다면 수학을 왜 그렇게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것일까? 하는 궁금증을 가질 수 있다.
아니다, 수학에 대한 정체성을 그렇게 이해하는 일은 우리의 고정관념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수학을 우리가 즐겨하는 게임을 통해 할 수도 있음을 생각하면 새로운 느낌, 새로운 세상에 대한 의미를 읽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인간이 개발 한 거의 모든 게임들이 수학을 근본으로 하고 있음을 생각해 보면 아니 세상 거의 모든 일들에 수학이 밑바탕이 되고 있음을 이해하게 되면 적어도 수포자와 같은 존재로 나, 우리를 몰아부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하게 된다.
아주 이상한 수학책을 통해 게임에 적용된 또는 게임으로 수학을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마주해보면 수학에 대한 인식을 크게 바꿔 즐기며 해 볼 수 있는 수학이라는 사실을 실감하게 되리라 판단해 보며 읽어본다.
이 책 "아주 이상한 수학책" 은 '유형성숙' 이라는 인간만의 특징을 보이는 인간이 즐겨 놀 수 있는 방법 즉 게임으로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흔하디 흔한 물건들, 예를 들면 종이와 펜만으로...와 같이 간단한 도구들을 활용해 인간의 사고력 발휘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게임 규칙을 만들고 즐겨볼 수 있는 기존의 수학이라는 정의에 비춰 색다른 방식으로 수학을 이해, 경험하게 하는 이상하기도 한 책이기도 하다.
우리가 알고 있느 체스, 바둑, 파노로나 등은 모두 수학적 근본에서 출발했다고 한다.
그러한 게임 자체가 수학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면 수학은 우리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존재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수학게임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
도박꾼의 수수께기를 풀어낸 블레즈 파스칼이나 피에르 드 페르마의 '확률과 이론' 쾨니히스베르크의 놀이에서 기원한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증명한 오일러 '그래프이론' 등 다양한 수학 세계의 복잡한 논리와 이론들이 모두 수학적 게임에서 비롯된 기원을 가지고 있음을 볼 때 수학은 현실 세계의 복잡성이 난무하는 곳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의 해답이랄 수 있는 결과를 제시하며 인류 역사의 흐름을 바꿀 수 있었음을 보여주는 사실을 마주하게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공간게임, 숫자게임, 조합게임, 위험과 보상게임, 정보게임으로 분류해 5부로 구성된 매뉴를 제공하고 있어 독자들의 수학적 즐거움에 대한 저울질을 스스로 선택하게 한다.
저자는 이 책의 사용설명서를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고 있다.
게임의 종류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하는가 하면 게임에 필요한 '무엇' 을 알려주며 게임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목표, 그리고 게임의 룰인 규칙은 무엇인지를 알려주어 실질적으로 독자 또는 게이머를 경험하게 한다.
문장으로만 구성되었다면 이해하기 난해해 어려울 수도 있는 부분을 저자는 아주 간략한 컷이미지를 통해 게임방법에 대해 이해를 돕고 있는데 짧게는 2항 길게는 6항에 이르는 순서를 통해 게임을 진행해 볼 수 있다.
게임의 유래와 이 게임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연관된 변종 게임들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 알면 알수록 재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존의 수학에 대해 느꼈던 생각과는 차원이 다른 느낌을 전해주는 이상한 수학책임을 확인하게 된다.
500여 페이지를 넘기는 수학책이지만 어렵지 않고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쉽게 해결해 나가며 게임으로 수학을 즐겨볼 수 있는 책이라 수학에 공포감을 느끼는 사람들이나 수학을 좀더 친근하게 느껴보고자 하는 많은 독자들에게 환영받을 만 한 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것 같다.
**네이버 카페 책과콩나무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