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지배자들 - 결국 시장을 지배하는 것들의 비밀
최은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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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프레임을 가진 폼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인기를 끄는 비결은 뭘까?

그에 대한 고민을 한 번쯤 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아마도 없으리라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나, 우리는 다양한 콘텐츠에 영향력을 받는 존재들로 전락했다.

인스타그램이 그렇고 유튜브가 그런가 하면 수많은 폼을 활용하는 온라인상의 모든 것에서 콘텐츠는 이제 반짝이는 보석이 아니라 휘황찬란한 빛 무리로 보이는 오로라 같은 느낌으로 느껴진다.

그런 콘텐츠를 지배하는 자들이라니 과연 그들은 누구이고 또 어떻게 콘텐츠를 지배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 보는 일은 변화하는 시대의 필수적 역량으로의 조건이라 할 수 있을것도 같다.

적을 알아야 백전불패 한다는 말 처럼 이 시대가 드러내는 콘텐츠 지배자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을 만나 읽아본다.



이 책 "콘텐츠의 지배자들" 은 오늘날의 나, 우리는 시공간의 제약이 거의 없는 온라인상에서의 삶에 더욱 열을 올리는 가운데 나, 우리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다양한 콘텐츠, 그 콘텐츠를 지배하는 이들에 대한 통찰적 시각을 통해 나, 우리의 삶과 인생 역시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을 깨우쳐 주는 책이다.

저자는 콘텐츠를 '사람과 조직, 사물, 제품, 공간을 채우고 있는 특별한 기술과 내용으로 정의한다.

즉 사람, 사물, 제품, 공간 등이 포함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콘텐츠에 포함 될 수 있고 보면 단순한 의미에서의 콘텐츠에서의 확장적 개념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것 같다.

그러한 콘텐츠가 수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구가한다면 분명 독창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을 개연성이 높다 하겠다.

이렇게 확장적 개념으로의 콘텐츠를 생각하면 진저 나, 우리의 삶은 누구나가 갖고 있는 독창적인 그 자체로의 콘텐츠라 판단할 수 있다.

같지만 다르고, 다르지만 같기도 한 그러나 각각의 개성이 녹아 있는 자기만의 콘텐츠 생산자로의 지위를 갖는 우리지만 무지함에서 깨어나 콘텐츠와 콘텐츠 생산, 지배에 이르기까지의 지식을 구비할 필요성이 갈 수록 높아짐을 느끼게 된다.



요즘들어 자주 귀에 듣게 되는 저작권, 디플루언서, 아라카르트 저널리즘 등 이슈적인 부분에 대한 용어들의 의미와 사용상의 가치적 연결점을 파악해 보는 소중한 시간도 즐겁다.

그런가 하면 지금껏 인기가도를 달리던 유튜버, 틱토커, 인스타그래머가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음은 그만큼 빠른 변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콘텐츠 플랫폼 세계의 합종이횡이 펼쳐지고 있다 판단할 수 있다.

지금의 나, 우리의 무엇을 타인에게 보여줄 수 있을까? 생각해 보면 너무 많아 고민하기 보다 너무 없어 고민하게 되는 현실이 웃프기도 하다.

독창적이라는 말의 의미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기 보다 오히려 자기다운 모습으로의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일이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독창성을 획득하게 되는 일이 될 수도 있음이다.

수 많은 사람들, 팬덤으로의 발전이 나, 우리를 스타로 만들거나 커뮤니티의 완성체로 만들어 줄 수 있음이고 보면 적지않은 비즈니스적 플랜으로 이어 나갈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생성과 소비를 함께 이루며 콘텐츠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나, 우리가 되는 일이 바로 콘텐츠 지배자가 되는 일이라 판단해 보며 독자들의 일독을 권유해 본다.


**출판사 비즈니스북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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